• ▲ 동해선 새로운 성장동력원 활용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식 장면(왼쪽부터 이희진 영덕군수, 이용우 한국철도공사 대구본부장).ⓒ영덕군
    ▲ 동해선 새로운 성장동력원 활용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식 장면(왼쪽부터 이희진 영덕군수, 이용우 한국철도공사 대구본부장).ⓒ영덕군

    영덕군과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4일  ‘동해선 신성장 동력원’의 성공적인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두 기관이 올해 1월 개통한 동해선 영덕-포항 구간을 활용, 영덕군 관광산업 및 열차관광 발전을 위한 교두보 확보와 남북통일시대 한반도 종단철도(동해선)-시베리아횡단철도 연계에 대비한 선제 대응방안 확보를 위해 마련됐다.

    주요협약내용은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공동 관광마케팅 및 철도와 지역 축제 등을 활용한 관광상품개발, 농․수․임산물 홍보․유통․판매, 관광객유치를 위한 협력사업 추진 등이다.

    이용우 한국철도공사 대구본부장은 올해 1월 개통된 동해선 영덕-포항 구간의 탑승객 수가 당초 목표치를 상회하고 있다고 강조하고 “202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는 삼척구간까지 철로가 연장된다면 훨씬 많은 관광객들이 영덕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작년 상주-영덕 고속도로 개통으로 1천만 관광객 시대를 열었다”며 “민선7기 공약사안인 2천만 관광객 시대를 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덕군과 코레일은 오는 13일 동대구역사에서 경북도내 대학생 60여명과 코레일, 영덕군청, 영덕군 관광진흥협회 직원 등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플래시몹 홍보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양 기관은 30일부터 8월 16일까지 주4회, 총 12회를 운영할 예정으로 영덕을 찾는 관광객들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