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급 7530원에서 8350원으로 10.9%인상자영업자 비율 높은 대구, 타격 불가피
  • 지난 14일 최저임금위원회 표결로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0.9% 오른 시간당 8350원으로 결정됨에 따라 당분간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자영업자 비율이 높은 대구시의 경우, 최저임금 인상에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최저임금 인상안은 당초 2020년까지 1만원을 목표로 했으나 현행 최저임금 7530원(2017년보다 16.4%인상)으로도 인건비 부담 등을 이유로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반발에 부딪쳐 왔다.

    대구의 경우 인건비 부담과 경영 악화를 비롯해 절벽에 부딪친 고용 문제로 영세 소상공인들과 근로자 모두를 더욱 어렵게 만들 것이라는 의견이 많다.

    중구 삼덕동에서 편의점을 운영하는 A씨(남, 49세)는 “최저임금 인상 부작용은 결국은 소상공인들이 감내해야 한다”면서 “소상공인들의 비율이 높은 대구의 경우 특히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 프랜차이즈 가맹점 경우 본사수수료와 아르바이트생 임금을 제외하면 월200도 힘들다”며 한숨을 쉬었다.

    김상훈 자유한국당 대구시당 위원장은 “지난 지방선거 때부터 소상공인 연합과 정책적 연대를 이어왔다. 연대가 가능했던 이유는 최저임금에 대한 불만에 따른 것”이라면서 “지난 해 최저임금 인상 여파가 올해 여러 경제 지표들을 통해 나타나고 있다. 임금 인상으로 고용 부담을 느낀 영세 소상공인들은 한계 상황에 내몰릴 것으로 우려된다”며 말했다.

    이어 그는 “직종별·업종별 최저임금제 도입 등 합리적인 공감대를 통해 부작용을 경감시킬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강구해야 할 것”이라며 최저임금 인상 재검토 및 공론화를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