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경주시의회 개원연설…산적한과제 시급해결 위한 협조 당부
  • ▲ 주낙영 경주시장이 18일 경주시의회 234회 임시회 개원식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주낙영 경주시장이 18일 경주시의회 234회 임시회 개원식에 참석해 시정연설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주낙영 경주시장이 민선 7기 경주시정의 큰 방향을 ‘위기 극복’에 방점을 두고 시의회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를 당부했다.

    주 시장은 18일 열린 경주시의회 제234회 임시회에서 “지금 경주는 급변하는 내외상황에 직면하여,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시민과 하나가 되어 힘과 지혜를 모을 때 비로소 당면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경주시는 급속한 고령화와 출산율 저하, 구직, 자녀 교육을 위한 이주로 인구가 25만명대에 머무르고 있으며, 특히 정부 에너지정책 전환에 따라 원전산업을 기반으로한 지역 경제의 침체로 내수경기침체, 도심공동화 등으로 대한민국 관광 1번지로서의 위상 마저도 심각한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

    주낙영 시장은 이러한 현실 극복을 위한 주요 시정방향으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발굴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로 30만 경제문화도시 조성 △찬란한 문화유산과 천혜의 자연경관을 통한 2천만 관광객 시대 △시민 모두의 행복한 삶이 보장되는 복지 안전도시 △젊은이가 돌아오는 풍요롭고 활기찬 농어촌 등 6개 분야를 제시했다.

    끝으로 “이번 선거를 거치며 시민들이 진정으로 원하고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눈으로 확인하고 가슴으로 느낄 수 있었다”며 “변화와 혁신, 소통과 화합으로 시민 행복의 새로운 미래를 열고, 시민의 간절한 기대와 열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