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7기 정책방향 공유, 간부공무원 워크숍 개최간부 공무원과 소통행보 시작..시민시대 다짐
  •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3일 민선7기 정책방향 공유 간부공무원 워크숍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3일 민선7기 정책방향 공유 간부공무원 워크숍에서 특강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강덕 포항시장이 민선7기 행정혁신 3대 가치로 ‘소통’과 ‘민원’, ‘일하는 방식’ 변화를 강조했다.

    이 시장은 23일 대회의실에서 120여명 간부 공무원이 참가한 가운데 ‘민선7기 정책방향 공유 간부공무원 워크숍’ 특강에서 공직자들에게 시민중심 근본적인 사고·행동의 전환을 당부하고, 시정운영의 핵심가치 추구를 위한 소통행보에 나섰다.

    먼저 이 시장은 “선거과정에서 시민과 시정 사이에 소통·홍보의 큰 간극을 체감했다”며 “시대는 우리가 느끼는 것보다 더 빠르게 변화하고 이 변화에 뒤지면 시민으로부터 신뢰를 잃는 만큼 외·내부 환경의 변화와 시대정신을 읽을 수 있는 지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행정의 개념과 의식, 관념을 확 바꾸는 행정혁신 주문

    그는 녹록치 않은 지역경제 현실에서 각종 현안 문제를 풀고, 시민들에게 가시적 성과를 보여주기 위해 공직자 스스로가 철학과 소신을 갖고 시민들에게 희망을 전달할 수 있도록 힘 써 줄 것을 당부했다.

    이를 위해 시민들과의 소통을 시정추진의 최우선에 두고 우리 내부뿐만 아니라, 경북도와 중앙부처, 도의회, 시의회 등과 유기적인 협력과 언론 등 외부의 비판에도 귀를 기울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경북도 환동해지역본부 이전문제와 북방협력 거점항만 육성을 위한 ‘영일만항’ 관련 사업 등과 관련, 지역 도의원과의 협업체계를 활용해 지역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격적인 행정을 펼칠 것을 주문했다.

    또 8대 시의회와의 소통을 위해 예산편성을 비롯한 시정 주요사업 추진상황 등에 대한 충분한 사전 협의를 위해 분야별 수시 간담회와 설득, 설명, 당정협의회 등 정당·정파를 초월한 긴밀한 협조를 강조했다.

  • ▲ 이강덕 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함께 ‘소통’과 ‘민원’, ‘일하는 방식변화'등 민선7기 행정혁신 3대 가치로 삼아 행정혁신을 위한 결의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시장과 간부 공무원들이 함께 ‘소통’과 ‘민원’, ‘일하는 방식변화'등 민선7기 행정혁신 3대 가치로 삼아 행정혁신을 위한 결의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신뢰받는 행정 수용성 확보

    평소 현장행정을 강조하는 이 시장은 ‘민원’ 발생과 관련, “탁상행정, 부정확한 여론 파악 등으로 주민들의 불만, 불씨를 키워낸 과거에 대한 냉철한 반성이 필요하다”며 “법과 절차에 따른 행정행위와 충분한 의견수렴 과정, 투명한 정보 공개로 시민들에게 신뢰받는 행정 수용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하는 방식의 전환..포항 발전 에너지 창출

    생동하는 조직문화 조성을 위해 “젊은 직원을 중심으로 행정의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시정방향과 철학 공유 또 분야별 폭넓은 인재양성과 선순환 구조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일하는 방식의 전환과 그 속에서 포항 발전의 에너지를 찾아 줄 것”을 주문했다.

    이에 앞서, 이날 워크숍에서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류병윤 운영위원을 초청해 시민참여형 공공정책결정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이 있었고 이어 리커뮤니케이션 김경선 강사의 ‘시민과 通하는 SNS 시민소통법’ 특강이 있었다.

    한편, 포항시는 지난 2일 민선7기 시정운영방향에 대한 설명회를 갖고  ‘시정 5대 핵심방향’으로 △행정소비자 주권시대 △안전도시 △경제살리기 △환동해중심도시 실현 △시민행복도시 를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