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분권 공감대 조성과 시와 군 연대 협력 위해 마련
  • ▲ 지난 6일 달성군청에서 열린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단과 김문오 달성군수(제일 오른쪽) 간 간담회 장면.ⓒ달성군
    ▲ 지난 6일 달성군청에서 열린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단과 김문오 달성군수(제일 오른쪽) 간 간담회 장면.ⓒ달성군

    김문오 달성군수는 지난 6일 지방분권협의회 의장단과 간담회를 갖고 시와 군 연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달성군청 군수실에서 대구시 지방분권협의회 최백영 의장, 장진혁 총괄간사, 시 정책기획관 정두용 분권선도도시 추진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간담회에서는 지방분권에 대한 공감대 조성과 시와 군의 연대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간담회에서 ‘찾아가는 구·군 분권 토크’, ‘지방분권 청소년 아카데미’등 지방분권 저변 확대방안 및 시-군 간 협력사업을 논의하고, 시-군의 자치역량 제고 및 네트워크형 행정체계 구축, 풀뿌리 주민자치 강화 등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김문오 달성군수는 “우리나라는 외형상 지방자치가 실시되고 있지만, 여전히 실질적으로 중앙정부가 대부분을 결정, 통제한다. 지방자치는 지방분권이 보장되어야 실질적으로 실현 가능하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대는 도시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인 시대다. 우리 군 역량을 지역여건에 맞게 가치화해 군을 발전케 하고, 그 혜택이 실질적으로 군민에게 돌아가는 지방자치 실현으로 군민들께 자긍심을 선물하고 싶다. 지방분권, 지방자치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와 달성군을 비롯한 8개 구·군은 지방분권을 통한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 2016년 11월 전국 최초로 광역-기초분권협의회가 연대한 ‘대구시 지방분권협의회’를 출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