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없는 현장조사 철폐하고 책임감 있는 행동 강력 촉구자료 미공개 등 소통 부재 즉시 사과 요청
  • 대한지질학회(정부 정밀조사단) 주관으로 지난 14일 열린 지열발전소 현장점검 장면.ⓒ뉴데일리
    ▲ 대한지질학회(정부 정밀조사단) 주관으로 지난 14일 열린 지열발전소 현장점검 장면.ⓒ뉴데일리

    대한지질학회(정부 정밀조사단) 주관으로 지난 14일 지열발전소 현장상태를 살펴보고 향후 조사방향 등을 설명했다.

    이날 이강덕 포항시장을 비롯해 김정재 국회의원, 장순흥 한동대학교 총장, 백강훈 포항시의회 건설도시위원장, 산업통상자원부 신재생에너지정책과장, 시민들이 참가한 가운데 현장조사가 공개적으로 진행됐다.

    포항 공동연구단 정상모 단장은 “국내에 유례없는 지진, 여진으로 피해와 불안감이 아직도 해소되지 않고 있는데도 정부와 정밀조사단에서는 이번 현장 공개조사에 조사방법과 내용 등 충분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진행한 것과 공문으로 기존 자료를 요청했지만, 미공개한 것은 전형적인 소통 부재로 매우 유감스럽다”며 우려했다.

    또 지진의 발생원인이 지열발전소라는 확실히 규명하기에 앞서 시민들의 신뢰를 져버린 것에 먼저 사과부터 해야 하며, 모든 자료와 정보를 즉시 공유해 줄 것을 요구하며 정부의 진정성 있는 태도를 촉구했다.

    한 시민은 정부에서 포항시민들이 지켜볼 수 있는 공식적인 자리를 처음 마련한 것은 지열발전소와 연관성 여부와 관계없이 무책임한 자세라 지적하고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은 조사가 계속 진행될 경우 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치게 될 것이라며, 그에 대한 모든 책임은 정부와 정부정밀조사단에서 분명히 져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이강덕 포항시장이 현장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포항시장이 현장에서 질의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강덕 포항시장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과학잡지인'사이언스지'에 연관성 논문이 발표돼 지열발전이 지진의 원인이라는 것에 무게가 더해지고 있다며, 시민들은 이제 인재라는 점에 확신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또 정부와 정밀조사단은 시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조사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지금까지의 진행 과정들을 봤을 때 많은 부분에서 의구심이 강하게 들 정도로 신뢰성을 잃어가고 있음에 매우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지금이라도 현재까지 미 이행한 정밀조사단에 △시민 및 지역학자 참여 보장, △현장사무실 개소, △모든 자료와 정보 시민 공유 등을 즉시 이행 할 것을  강력히 요구하고, “차후 조사 과정과 결과를 포함한 모든 부분을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 학자들까지도 100% 신뢰할 수 있는 명명백백한 조사를 촉구하고 결과 발표 전이라도 필요시 법적 대응을 강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 정밀조사단의 전체 조사는 지난 1일부터 8월 31일까지 총 31일간 시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