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청송농협 산지유통센터 증축, 청송사과 출하량 대폭 증대 기대
  • 청송군이 내년도 농업분야 국비확보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은 남청송농협유통센터 전경.ⓒ청송군
    ▲ 청송군이 내년도 농업분야 국비확보에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사진은 남청송농협유통센터 전경.ⓒ청송군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내년도 농업분야 국비확보에 큰 성과를 거뒀다.

    군은 최근 지역 농협들과 상호 협력하여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2019년도 농림부 산지유통시설지원사업에 남청송농협(조합장 남상주)이 대상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고 밝혔다.

    연간 3200여 톤의 사과를 선별·포장해 전국의 도매시장과 하나로마트 등에 전속 출하하고 있는 남청송농협은 안정적인 유통망과 전문 인력을 보유에도 불구하고 저온저장고와 선별시설 등의 부족으로 처리량 증대에 한계가 있어왔다.

    하지만 이번 국비확보로 총사업비 20억원 규모의 저온저장고, 선별장, 선별기 등을 추가로 증설하면 유통 출하량을 대폭 증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남청송농협 남상주 조합장은 “이번 국비 확보로 유통센터 시설의 보완· 증축을 통해  공선회(공동선별·공동출하조직)를 확대하는 등 더 많은 농가의 사과를 안정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주산지별 사과유통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산지유통의 최일선에 있는 지역농협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 군에서는 농협 등 산지 유통조직이 그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유통시설과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예산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