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복지시민연합 “S복지재단, 사회복지사들에게 정기적으로 상납 받았다” 의혹 제기대구시 복지시설팀 “관련부서·감사관실과 협의해 행정적으로 추가 점검 실시할 것”
  • ▲ 20일 오전 대구시청사앞에서 우리복지시민연합이 ‘S복지재단’비리 의혹을 제기, 대구시의 특별 감사를 촉구했다.ⓒ뉴데일리
    ▲ 20일 오전 대구시청사앞에서 우리복지시민연합이 ‘S복지재단’비리 의혹을 제기, 대구시의 특별 감사를 촉구했다.ⓒ뉴데일리

    우리복지시민연합(이하 복지연합)이 얼마 전 대구시 S복지재단 이사장의 업무상 횡령,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으로 검찰에 송치된 데 이어 이사장 이모씨가 직원들 승진과 정규직 전환 등 인사권을 악용, 협박해 직원들에게 매월 정기적인 상납을 받았다고 의혹을 제기해 논란이 일고 있다.

    복지연합은 20일 오전 대구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S복지재단 이사장 이모씨가 직원들의 급여 일정액과 후원금 형태로 매월 정기적인 상납을 받아 챙긴 의혹이 있다”며 “복지재단 대표이사가 산하시설을 지원하고 감독하기는커녕 산하 복지시설 사회복지사들에게 정기적인 상납을 받은 사건이다”며 관리감독 기관인 대구시의 특별 감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단체는 “서부경찰서가 상납된 금액을 확인하고도 참고인 조사에서 직원들의 진술 번복과 대표이사의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도와달라고 부탁했을 뿐’이라는 말만 믿고 증거부족으로 기소하지 않은 것은 이해되지 않는다”며 “위계에 의한 강압없이 자신의 임금을 대표이사에게 자발적으로, 그것도 지속적으로 갖다 바칠 사회복지사가 누가 있겠느냐”고 강하게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구시 김미애 복지시설팀장은 “감사관실에 요청을 해 둔 상태이다”며 “행정기관은 수사 결과에 대해서만 조치할 수 있다. 하지만 관련부서와 감사관실과 협의해 시가 조치할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며 “구청과 합동으로 팀을 꾸려 행정적으로 추가 확인 점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향후 산하 법인 관리 감독을 강화할 생각”이라며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