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결성, ‘지열발전과 포항지진’진상규명 및 대응 나서9월 5일 오후 2시 1천여명 참가…대규모 시민결의대회 추진 산자부 전·현직 장관 등 정부 책임자에 대한 민·형사적 조치도 추진
  • ▲ 범포항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사)포항지역발전협의회 대회의실에서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포항시민대회’의 개최를 위한 연석회의를 열고 있다.ⓒ범대본
    ▲ 범포항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이 (사)포항지역발전협의회 대회의실에서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포항시민대회’의 개최를 위한 연석회의를 열고 있다.ⓒ범대본

    지열발전소에 의한 11·15지진 유발논란에 대해 그 연관성과 책임을 규명하고 대 정부 시민행동에 구심점이 될 범포항시민사회단체 연대기구가 출범했다.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범대본), 포항YMCA, 포항청년회의소 등 포항지역 30여개 주요 시민사회단체는 27일 오후 2시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진상규명 및 대응을 위한 포항시민대책위원회(포항시민대책위)를 결성했다.

    포항의 시민사회단체 협의체인 (사)포항지역발전협의회(포발협) 대회의실에서 허상호 회장이 진행한 이날 회의에는 이석수 고문과 이대공·진병수 전 회장을 비롯한 포항의 대표적 원로인사와 각 단체 대표 등 50여명들이 참석했다.  

    참석 단체 대표들은 이 자리에서 포항시민대책위 공동대표로 신성환 범대본 비상대책위원장과 강창호 흥해읍개발자문위원장을, 집행위원장에는 임해도 포항문화방송 전 보도국장을 각각 선임했다.

    포항시민대책위는 앞으로 정부를 상대로 지난해 11월 규모 5.4 본진에 앞선 63회의 유발지진 발생사실을 은폐한 경위를 규명하고 정부 정밀연구단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원인 조사를 촉구할 계획이다.  
     
    또 산업통상자원부의 전·현직 장관과 공무원 등 관련자를 상대로 직무유기 및 태만에 의한 업무상 중과실 상해와 재산피해 등의 책임을 물어 민·형사적 대응을 우선 추진하기로 했다.

    지진 발생 후 포항시민들이 최대 규모의 참가 단체를 조직해 참여하는 포항시민대회도 열린다.

    포항시민대책위에 따르면 시민 1천여명이 참가하는 ‘지열발전과 포항지진 포항시민대회’가 오는 9월 5일 오후 2시 포항시 남구 상도동 뱃머리평생학습원 내 덕업관에서 포발협과 공동주최로 열린다.

    포항시민대책위 신성환 공동대표는 “포항지진 발생 9개월을 넘긴 시점에서 포항은 이제 범시민사회연대기구 출범과 대규모 시민대회를 계기로 지진 원인과 책임 규명에 더욱 큰 동력을 얻고 있다”면서 “정부가 사회적 재난에서 마저 지역을 차별하는 ‘재난적폐’에 모든 포항시민과 함께 끝까지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