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예산안 대구시 12.4%, 경북도 42% 삭감대구경북발전협의회 “슈퍼 예산에 대구 경북만 감소, 말이 안돼” 강한 비난지역 국회의원·권영진 대구시장 “중앙정부 지방정부 협업해야” 한 목소리
  • 지난 7월 28일 대구경북발전협의회 간담회 모습.ⓒ뉴데일리
    ▲ 지난 7월 28일 대구경북발전협의회 간담회 모습.ⓒ뉴데일리

    지난 30일 한국당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발전협의회가 “문재인 정부의 ‘대구경북 죽이기’가 도를 넘고 있다. 내년 471조 슈퍼 예산에 대구 경북 지역 예산만 큰 폭으로 감소한 것이 말이 되냐”며 즉각 항의에 나섰다.

    대구경북발전협의회가 ‘TK(대구경북)예산 차별’이라며 항의, 31일 이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내고 “문재인정부가 ‘국토균형발전’ 대원칙을 스스로 지키길 바란다”며 “구성원 모두가 현 정부의 대구경북 차별에 대응해 내년도 국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당 대구시당에 따르면 2019년 정부 예산안에 대구시가 2조 8,900억 원으로 금년 대비 1,143억 원이 감소, 경북이 3조 1,635억 원으로 금년 대비해 839억 원이 감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과 광주, 대전, 전남 등 타 시도는 모두 증가하는 상황에서 대구 경북만 감소한 것을 두고 지역 국회의원들이 강하게 항의한 것.

    한국당 자료에 의하면 대구 인구 수만 비교해 보더라도 광주의 1.7배 정도의 수준이며 부산과 불과 약 100만 명 차이임에도 부산 6조 613억 원 예산의 절반도 채 되지 않은 2조 8,900억 원에 머물렀다.

    이에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이는 명백히 땅덩이 크기나 인구수를 보더라도 명백히 기울어진 예산이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특히 이번 문재인 정부의 SOC 예산 대폭 삭감 유탄에 대구경북이 직격탄을 맞을 것으로 예상, 지역 신산업 육성과 밀접한 SOC예산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이 1조 7, 290억 원으로 그야말로 반토막이 난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당에 따르면 대구시도 광역철도 건설 예산 225억 원 중 고작 10억 원만 반영돼 그동안 서남해안 중심의 ‘L자형’ 국토개발에서 대구경북과 동해안권을 연결하는 ‘U자형’ 국토개발로 가는 동력이 상실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지난 30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전국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한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 대표사업의 정책 추진과 성과 창출을 위해 ‘자율주행차·국가물산업클러스터’ 등 산업 인프라 구축 지원과 규제완화를 요청한 바 있다.

    이날 권 시장은 “일자리 문제가 그 어느 때보다 어려운 시기에 대통령이 나서서 중앙정부가 지방정부와 협업 통해 미래 신산업 육성해야 한다”며 일자리 창출 위해 중앙 지원을 요청했다.

    한편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는 강석호·강효상·곽대훈·곽상도·김정재·김광림·김상훈·김석기·김재원·박명재·백승주·송언석·윤재옥·이만희·이완영·장석춘·정종섭·주호영·최교일·추경호 지역 국회의원들로 구성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