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신청·체험예약·시설대관·공연예약 등 한 곳에서 예약수강료‧사용료·대관료 등 전자결제납부 서비스공공서비스 20개 기관 31개 예약서비스 통합 제공
  • ▲ 대구시 통합예약시스템 굿콘텐츠서비스인증서.ⓒ대구시
    ▲ 대구시 통합예약시스템 굿콘텐츠서비스인증서.ⓒ대구시

    대구시가 올해 1월부터 공공서비스 예약을 통합해 온라인 단일창구로 운영 중인 통합예약시스템이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을 획득했다.

    대구시 통합예약시스템은 시 산하 기관 및 부서에 산재해 있는 예약서비스를 통합해 시민들이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단일 홈페이지로 구축했다.

    시스템 주요서비스로는 견학·체험, 교육·강좌, 공연·전시, 체육시설, 시설대관 등 5개의 카테고리로 분류한 20개 기관 31개 예약 서비스를 통합 제공하고 있다.

    이에 여성회관‧종합복지회관 등 수강신청에서부터 시민안전테마파크‧보건환경연구원 등의 체험예약, 팔공산 캠핑장 등의 시설대관, 문화예술회관 공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한 곳에서 예약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수강료‧사용료·대관료 등을 전자결제로 납부할 수도 있다.

    대구시에 따르면 모바일 홈페이지나 앱을 별도 제작하지 않고 반응형 웹으로 구축해 PC 및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구축·운영비용 절감 및 시민 만족도를 동시에 충족시켰다는 평가다.

    대구시 정영준 기획조정실장은 “통합예약시스템의 굿콘텐츠서비스 인증 획득을 통해 앞으로도 예약 가능한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확대 개편해 시민들이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굿콘텐츠서비스인증’은 ‘콘텐츠산업 진흥법’제22조 규정에 의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진흥원이 주관하는 국내 콘텐츠의 품질 개선을 위한 인증사업으로 국민이 신뢰하고 이용할 수 있는 우수 콘텐츠 서비스를 발굴해 품질인증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