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간 학비면제, 왕복항공권과 매월 11만 7천 엔(한화 약 120만원)의 장학금 지급이명은 학생은 류큐대학에서…홍유리 학생은 와세다대학에서 각각 1년간 수학
  • ▲ 일본어문학과 홍유리(좌), 이명은(우) 학생이 2018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장학생으로 선발됐다.ⓒ계명대
    ▲ 일본어문학과 홍유리(좌), 이명은(우) 학생이 2018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장학생으로 선발됐다.ⓒ계명대

    계명대(총장 신일희) 일본어문학전공 이명은(여·22), 홍유리(여·21) 학생이 일본 문부과학성 국비유학생에 나란히 선발됐다.

    이명은 학생은 류큐대학에서, 홍유리 학생은 와세다대학에서 10월부터 수학을 하며 1년간 각각 수학하고, 마지막에는 연구 논문을 발표해야 한다.

    두 학생은 학비면제는 물론 왕복항공권과 매월 11만 7천 엔(한화 약 120만원)의 장학금을 받아 연간 3천만 원 가량의 장학혜택을 누리게 된다.

    이명은 학생은 오키나와 류큐대학에서 수학하면서 ‘오키나와의 평균 수명과 문화’에 대해 연구 할 계획인 가운데 “1년 동안 좋은 경험을 할 수 있게 돼 기쁘다. 오키나와는 장수촌으로 유명하고, 독특한 문화를 가진 곳으로 알고 있다. 오키나와의 기후와 문화, 식생활 등을 직접 경험하며, 오키나와의 장수 비결을 연구해 현대인에게 맞는 건강지식을 개념화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홍유리 학생은 와세다대학에서 수학하며, ‘일본의 문화와 삶’에 대한 연구를 계획하고 있다. 그는 “한국에서 배울 수 없었던 일본인들의 사고방식, 문화, 언어 등을 실제로 경험해 보며, 폭 넓은 공부를 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며 “힘들게 얻은 1년의 기간을 잘 활용해 한국과 일본의 교류가 더욱 왕성해 질 수 있는데 일조하고 싶다”고 각오를 다졌다.

    신지숙 일본어문학전공 책임교수는 “일본 문부과학성의 국비유학프로그램은 파격적인 장학조건으로 매년 경쟁이 치열한데, 우리 학생들이 뛰어난 실력으로 선발돼 자랑스럽고 대견하게 생각한다”며 학생을 격려하기도 했다.

    한편 일본 문부과학성 ‘일본어·일본문화연수생’국비유학프로그램은 일본어나 일본문화에 대한 지식을 활용해 일본과 각국의 상호 이해 증진, 우호관계 심화에 공헌할 수 있는 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1979년 첫 시작돼 운영해 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