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달빛동맹 협력과제로 채택·3년째 개최지방분권 연대 구축 모색
  • ▲ 지난 14일 개최된 ‘대구·광주 지방분권 대토론회’에서 대구시 이상길 행정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대구시
    ▲ 지난 14일 개최된 ‘대구·광주 지방분권 대토론회’에서 대구시 이상길 행정부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대구시

    동·서간 공고한 지방분권 연대 구축을 위한 ‘대구·광주 지방분권 대토론회’가 대구에서 개최, 지방분권 실천방안을 논의했다.

    대구시 지방분권협의회(의장 최백영)와 광주시 지방분권협의회(의장 강인호)가 공동 주최하고 (사)한국정부학회(회장 이동수 계명대 교수), (사)한국거버넌스학회(회장 김호균 전남대 교수)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토론회는 지난 14일 오후 계명대 행소박물관 시청각실에서 개최됐다.

    지난 2016년 달빛동맹 협력과제로 채택돼 3년째 개최되고 있는 이번 토론회에는 양 지역의 지방분권협의회 위원과 학회 회원, 시민, 공무원 등 200여 명이 참석했다.

    경북대 하세헌 교수의 사회로 진행하는 이번 토론회은 대구경북연구원 김광석 분권 및 재정 팀장·부산대 김정희 교수·대구미래인여성 김혜경 대표·대구상공회의소 최운돈 사무처장 등 대구시 지방분권협의회 위원 3명과 위민연구원 김대현 원장·광주매일신문 박상원 기획조정실장·광주전남연구원 민현정 책임연구원 등 광주시 지방분권협의회 위원 3명 등 총 6명 지정토론과 청중들의 자유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번 토론회는 자치경찰과 지역안전, 주민참여와 지방자치, 상생협력과 지역발전 등 지방분권과 관련한 11개 분과 26개 주제로 양 지역 전문가들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특히 양 지역 지방분권협의회 위원들은 ‘법령개정을 통한 지방분권 확대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연대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대구시 이상길 행정부시장은 이날 토론회에서 “대구와 광주는 지방분권협의회 간의 긴밀한 협력과 학계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동서간의 공고한 지방분권 연대를 구축했다”고 평가하며 “분권실현을 위한 지혜를 함께 모으고 의지를 더욱 다져나가는 소중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