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타이응우옌 세종학당에서 한글 글쓰기 대회도 열어한글 퀴즈대회는 O/X퀴즈, 몸으로 설명하기, 골든벨 등 다양한 종목으로 펼쳐
  • ▲ 계명대가 제572돌 한글날을 맞아 열린 한글 퀴즈대회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골든벨&받아쓰기 대회를 펼치고 있다.ⓒ계명대
    ▲ 계명대가 제572돌 한글날을 맞아 열린 한글 퀴즈대회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골든벨&받아쓰기 대회를 펼치고 있다.ⓒ계명대

    572돌 한글날을 맞아 계명대(총장 신일희)가 한국과 베트남에서 동시에 다양한 기념행사를 가지며 의미를 되새겼다.

    계명대는 5일 계명대 성서캠퍼스 의양관 운제실에서 외국인 유학생과 강사 등 450여 명을 대상으로 한글 퀴즈대회를 열었다. 이날 열린 대회는 O/X퀴즈, 몸으로 단어 설명하기, 글자 순서 배열하기, 순간포착, 한국어 골든벨&받아쓰기 등 다양한 종목이 펼쳐졌다.

    한국어 골든벨&받아쓰기에서 최종 우승을 한 응웬 티 홍 탐(여·27) 씨는 “한글은 발음이나 쓰기가 어려운 건 사실이나 알고 나면 정말 쉽고 아름다운 언어인 것 같다”며 “사실 한류드라마를 통해 막연히 한글을 공부하고 싶어 지금까지 열심히 공부하고 있지만 연수 후 베트남에 돌아가서는 베트남에 진출해 있는 한국기업에 취직해 통역업무를 맡고 싶다”고 말했다.

    이번 대회에 앞서 지난 달 27일 계명대가 운영하고 있는 베트남 타이응우옌 세종학당에서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글쓰기대회도 열렸다.

    2013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는 이 대회는 초급반과 중급반으로 나누어 한국어 글쓰기 능력을 평가하게 된다.

    대회 수상자는 계명대로 초청돼 최우수 수강생에게는 1년, 우수 학생 2명에게는 6개월간의 한국어학당 학비와 기숙사비 전액을 장학금을 받으며 한국어 연수를 받는다.

    이 대회에서는 초급반 ‘한국어 공부가 어려울 때,’‘한국 문화와 우리나라 문화의 차이’, 중급반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좋은 독서’를 주제로 글쓰기가 이뤄져 최우수 수강생에는 응우옌 밍 선(남·17) 학생이 선정됐다.

    현재 타이응우옌 영재고등학교 3학년에 재학 중인 응우옌 밍 선 학생은 “계명대에서 1년간 장학생으로 연수를 받게 돼 너무 기쁘다. 한국 기업체가 많은 타이응우옌 지역에서 한국어를 잘 배워 한국과 베트남 두 나라의 가교 역할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김선정 계명대 국제처장은 “최근 한류열풍으로 인해 한글 역시 큰 관심을 받고 있으며, 이런 한글을 배우려고 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면서 “계명대는 한국어학당과 각종 프로그램들을 통해 외국인들이 더욱 쉽고 재미있게 한글을 배울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