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조·조영원·주해남·박희정 의원 5분 자유발언전체의원 간담회서 주요 현안 논의
  • ▲ 서재원 포항시의회의장이 11일 제1차 정례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 서재원 포항시의회의장이 11일 제1차 정례회 개회식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뉴데일리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는 11일 제8대 첫 정례회 개회하고 16일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서재원 의장은 개회사에서 “높아진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제대로 된 행정사무감사가 될 수 있도록 동료의원들과 공직자들의 협조를 당부한다”며 “제1차 한-러 지방협력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북방경제 선도 도시로 위상을 대내외에 알리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8일간 상임위원회별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2017회계연도 결산심사, 안건 37건 심사 등 활동들을 펼칠 예정이다.

    이날 본회의에 앞서 전체의원 간담회에서는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이 한·러 지방협력 포럼 추진현황에 대해 보고하고 이에 의회는 포럼 개최에 따른 지역경제유발효과 전망에 대해 질의하면서 지역에 실질적 이득이 되도록 대처할 것을 주문했다.

    또 11.15지진 피해복구가 진행 중인데 정부와 국회가 한발 물러난 현 사태에 대해 우려하는 시민들의 여론을 모아 지진특별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의원들의 제안에 따라 의회운영위원회안으로 처리하기로 했다.

    이어 김상민·이준영 의원 등은 앞으로 하천정비, 하수도 준설, 형산강 범람 시 대책 등을 언급하고 이번 회기 중 각 위원회별로 철저히 점검해 줄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