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의회운영위원회, 의회사무국 행정사무감사부터17일부터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 예정
  • ▲ 포항시의회는 12일 의회운영위원회의 의회사무국 대상으로 첫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포항시의회
    ▲ 포항시의회는 12일 의회운영위원회의 의회사무국 대상으로 첫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포항시의회

    포항시의회(의장 서재원)는 12일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백인규)의 첫 행정사무감사를 시작으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를 본격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의회운영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는 소관부서인 의회사무국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는 최근 타 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정작 의회사무국은 제외시켜 제 식구 감싸기를 하고 있다는 논란을 종식시키고 투명하고 청렴한 의회 구현을 위한 것이라 더욱 주목받았다.

    방청제 의회사무국장의 주요 업무보고를 시작으로 정책질의, 행정사무감사, 2017회계연도 세출예산결산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자체 감사에서는 △이영옥 의원이 민원인들의 불편을 야기하는 주차 공간 부족 문제, △주해남 의원이 행정사무감사 시민제보의 홍보 확대 방안 등 다양한 시민 참여 방안 마련 등을 지적했다.

    백인규 위원장은 홈페이지 개편 후 실시간 자료 업데이트 및 홍보기능 강화를 주문하고 의원 및 사무국 직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 참여를 독려했다.

    또 의회사무국 소관 세출예산 2,620백만원의 결산 심사에서는 대부분이 집행잔액이므로 예산 편성 시부터 철저히 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본격적인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는 17일부터 24일까지 각 상임위원회별로 실시되며, 지역케이블방송을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