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기동반 상시가동, 3300톤 폐가전제품 60톤 긴급수거생활쓰레기·하천변쓰레기 수거에 전력 기울여
  • ▲ 영덕군이 태풍으로 발생한 쓰레기 긴급수거에 나섰다.ⓒ영덕군
    ▲ 영덕군이 태풍으로 발생한 쓰레기 긴급수거에 나섰다.ⓒ영덕군

    영덕군은 14일까지 태풍으로 발생한 생활쓰레기 3300톤과 폐가전제품 60여 톤을 긴급 수거했다고 밝혔다.

    군청 환경위생과는 7일 주택침수 피해가 집중된 강구면에 현장 상황실을 설치하고 생활쓰레기 수거 등 환경정비작업에 돌입했다. 매일 30여 대의 장비가 투입됐고 자원봉사자 8천 명이 수거작업을 도왔다.

    대구광역시시설공단은 굴삭기 2대, 집게차 2대, 15톤 덤프 5대, 살수차와 물차를 긴급 지원해 5일간 쓰레기처리와 도로환경 정비를 도왔다.

    한국환경관리공단 경북지역본부도 집게차 2대, 덤프 1대, 살수차 1대를 지원했고 공단직원 20명이 이틀간 마을진입로와 강구시장 주변환경을 정비했으며, 침수피해로 못 쓰게 된 냉장고, TV, 세탁기 등 가전제품을 14일까지 60여 톤을 수거했다.

    이외에도 포항시가 살수차 2대, 울진군이 산불장비 살수차 3대, 덤프 1대, 경산시 경성산업에서 쓰레기마대 1만매를 지원했다. 영덕소방서에서도 매일 소방차를 수해지역에 투입해 황폐해진 진입로와 거리를 정비했다.

    향후 영덕군은 긴급기동반을 상시 가동해 추가로 배출되는 생활쓰레기를 철저히 수거하고 오십천, 축산천 등 하천변 쓰레기를 집중 수거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