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7~9일 한-러 지방정상 포항에서 첫 만남新북방·新동방 정책이 만나는 포항한-러 포럼 통해 환동해 경제수도 도약 계기 마련
  • ▲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이 1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1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준비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이 16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제1차 한.러 지방협력포럼' 준비 상황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포항시가 ‘한-러 지방협력 포럼’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한다.

    김종식 포항시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16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북방경제시대를 선도하고 유라시아를 관통하는 환동해 경제수도로 거듭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한-러 지방협력 포럼’은 오는 11월 7일부터 9일까지 3일간 포항시 일원에서 열리는 것으로 포항시는 신(新)북방시대를 개척‧선도하고 환동해권 주요도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2015년부터 ‘동북아 CEO경제협력포럼’을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국제 항만부두 6선석을 준공하고 국제 여객선 부두와 항만인입철도 준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 김 본부장이 16일 자료를 통해 세부사항을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
    ▲ 김 본부장이 16일 자료를 통해 세부사항을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

    제1차 포럼에는 한국의 17개 광역자치단체장과 러시아 극동연방관구 소속 9개 주지사 등 양국 26개 지방정부 대표와 기업인, 전문가, 교수, 대학생 등이 참석하며, 양국 지방간 물류, 관광, 경제, 학술 등 실질적 분야의 교류확대를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11월7일 저녁 영일대광장에서 러시아의 음식, 문화 등을 소개하는 ‘한-러 문화광장 제막식’을 시작으로 포럼의 성대한 막이 오르며, 베스트웨스턴호텔에서 포항을 방문한 러시아 극동지역 주지사, 기업인들을 위한 ‘환영만찬’이 이어질 예정이다.

    8일 포항시청에서 한-러 지방정부 대표가 참석해 상호 협력방안을 토론하고 포항선언문 채택 등 주요 안건을 논의하는 ‘지방정부 SUMMIT’을 개최하고, 포스텍 체육관 특설무대에서 국내외 주요인사, 기관단체장 등이 참여한 ‘한-러 지방협력포럼 출범식’을 통해 양국 지방의 교류를 위한 첫걸음이 시작된다.

    한-러 협력포럼은 ‘비즈니스 세션’, ‘전문가 세션’, ‘청년 세션’, ‘무역상담회’로 구성돼 러시아와 국내 전문가, 기업체, 대학생들이 국경을 초월한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발표 및 토론하고 러시아 기업들과 투자 상담하는 자리를 가진다.

    한편, 포항시는 오는 30일 최종보고회를 개최해 교통, 안전, 의전, 홍보, 행사장 조성 등 전 분야에 걸쳐 추진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북방경제를 선도하는 환동해 경제수도 포항의 도시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완벽한 행사가 되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종식 환동해미래전략본부장은 “북방경제를 선도하는 환동해 경제수도 포항의 도시 브랜드를 유라시아를 넘어 세계에 알리는 기회로 삼겠다”며 “포럼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해 포럼 준비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