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광역의원 연대 지방분권촉구 결의대회 개최
  • 경북도의회 장경식 의장 등 의원들은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주최로 열린 ‘전국 광역의원 연대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방분권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방의회 독립성을 촉구했다.ⓒ경북도의회
    ▲ 경북도의회 장경식 의장 등 의원들은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주최로 열린 ‘전국 광역의원 연대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방분권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방의회 독립성을 촉구했다.ⓒ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의장 장경식)는 2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주최로 열린 ‘전국 광역의원 연대 지방분권 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방분권촉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방의회 독립성을 촉구했다.

    이날 도의원과 의회사무처 직원 등은 전국 시도의원과 함께 지방분권형 개헌 추진과 지방의회 독립성과 전문성 강화를 강력히 촉구했다. 동시에 국회에 계류중인 지방의회 관련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위한 정치적 결단을 강조했다. 

    촉구결의대회에서 경북도의회 의원들은 지방분권형 개헌이 주민이 주인되는 풀뿌리민주주의 실현을 위한 최선의 방책으로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며 지방분권형 개헌은 물론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관련법 개정에 정부와 중앙정치권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요구했다.

    한편, 전국시도의회의장협 수석부회장을 맡고 있는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은 “대통령 직속 자치분권위원회가 지난 9월 11일 발표한 자치분권종합계획은 사전에 지방의회의 의견수렴도 없이 만들어졌을 뿐 아니라 연방제 수준의 자치분권을 강조해 온 정부방침보다 전면 후퇴한 것”이라며 “자치분권 종합계획의 전면 수정으로 지방의회를 통제의 대상으로 보는 전근대적인 발상을 거둬들여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