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청 동락관, 300만 도민과 함께 경북의 대도약 결의
  • 23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경북도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도민의 노래를 함께 부르고 있다.ⓒ경북도
    ▲ 23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열린 경북도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참석자들이 도민의 노래를 함께 부르고 있다.ⓒ경북도

    2018 경북도민의 날 기념행사가 23일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이철우 경상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장경식 경상북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 단위 기관단체장, 시장·군수, 시군의회 의장, 출향도민회 회장단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행사는 도기 및 시군기 입장, 자랑스러운 도민상 시상, 기념사,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300만 도민의 대통합의 힘을 모아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도민이 행복한 경북을 만들고 경북이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에 서겠다는 결의를 다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하전문을 통해 “경북도민의 날 기념행사를 통해 23개 시군, 332개 읍면동 모두의 자긍심이 빛나고 경상북도와 대한민국의 밝은 내일을 여는 계기가 되길 바라며, 경상북도의 무궁한 발전과 도민 여러분의 건강과 행복을 기원한다”며 경북도민의 날을 축하했다.

    특히 행사를 축하하기 위해 권영진 대구시장이 참석해 대구경북 상생과 협력으로 함께 커가는 동반자라는 것을 다시한 번 과시했다.

  • 경북도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경북도기를 참석 내빈들이 흔들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정우홍 경북교육청 부교육감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상운 경북지방경찰청장.ⓒ경북도
    ▲ 경북도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경북도기를 참석 내빈들이 흔들고 있다. 사진 왼쪽부터 정우홍 경북교육청 부교육감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권영진 대구시장, 김상운 경북지방경찰청장.ⓒ경북도

    한편, 이날 행사에서는 경북의 명예를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애쓴 26명이 2018 자랑스러운 도민상 본상과 특별상을 받았다.

    본상 부문에서는 윤광수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등 총 23명이 수상의 영광을 안았으며, 특별상은 경상북도 여성단체협의회 강순옥, 청년여성농업인 이소희 소담 대표, 평창올림픽 은메달리스트 경상북도체육회 여자컬링팀이 수상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은 과거 대한민국을 만들고 지켜올 만큼 대한민국의 중심에 있었지만 지금은 지방소멸을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국가적 난제인 일자리와 저출생 문제를 비롯해 침체된 경북의 경제산업 전반에 새로운 바람이 필요하다. ‘새바람 행복경북’슬로건처럼 변화와 혁신을 위한 새바람을 일으켜 경북을 다시 대한민국의 중심에 세우는데 도민들의 힘을 모아 달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