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괸광객에 비해 두 배 늘어…차별화된 프로그램으로 호응
  • ▲ 문경시와 문경사과축제위원회에 따르면, ‘백설공주가 사랑한 문경사과’축제로 지난 13일 개막해 28일 폐막한 축제는 45만3천여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뉴데일리
    ▲ 문경시와 문경사과축제위원회에 따르면, ‘백설공주가 사랑한 문경사과’축제로 지난 13일 개막해 28일 폐막한 축제는 45만3천여명의 관광객이 다녀갔다.ⓒ뉴데일리

    ‘2018문경사과축제’가 16일 동안 일정을 45만명 관광객이 참가하며 성료했다.

    문경시와 문경사과축제위원회에 따르면, ‘백설공주가 사랑한 문경사과’축제로 지난 13일 개막해 28일 폐막한 축제는 45만3천여명의 관광객이 다녀갔고, 이 기간 사과판매액도 13억5천만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지 난 2013년 이후 가장 많은 관광객 발길

    이는 지난해 22만6천여명보다 두 배 이상 더 늘어난 것으로, 지난 2013년 이후 가장 많은 관광객이 찾았다.

    가을빛으로 물든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열린 올해 사과축제는 개막한 지 이틀 만에 8만 명 이상의 관광객 발길이 이어지면서 일찌감치 흥행을 예고했다.

    축제는 프로그램 성격에 따라 공간을 구성한 짜임새 있는 행사장 배치, 최적의 축제장 동선 등 지금까지의 특산물 홍보 행사와는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선보여 가족단위 관광객 등 모두가 만족하는 축제로 치러져 큰 호응을 얻었다.

  • ▲ 올해 문경사과축제는 축제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공간 구성과 편의 공간 제공 등 지역민과 축제장을 찾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뉴데일리
    ▲ 올해 문경사과축제는 축제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공간 구성과 편의 공간 제공 등 지역민과 축제장을 찾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했다.ⓒ뉴데일리

    특히 올해 여름 폭염 등 이상기온으로 다른 해보다 어려움을 겪었던 사과농가는 이번 축제를 통해 전국적 홍보와 함께 판매량 증가로 활력을 되찾을 전망이다.

    이와 함께 축제장에 사과홍보관을 설치해 문경사과의 다양한 정보 제공으로 타 지역 사과와의 차별화를 꾀하는 한편 사과 시식회와 품평회를 개최하고 소비자 신뢰 확보에 주력해 구입 고객의 입소문을 통한 홍보로 택배 주문도 크게 증가했다.

    게다가 이번 축제는 문경사과를 맛보며 가을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도록 축제상설무대에서 사과 높이 쌓기, 문경사과 퀴즈 등 다양한 도전 프로그램을 마련해 축제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도전 프로그램 가운데 하나인 ‘사과길게깎기’는 관광객들이 길게 줄을 서서 대기할 만큼 인기가 많아 문경시민 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 사람들도 많이 참여하여 전국 사과축제의 명성을 입증했다.

  • ▲ 이번 축제는 문경사과를 맛보며 가을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도록 축제상설무대에서 사과 높이 쌓기, 문경사과 퀴즈 등 다양한 도전 프로그램을 마련해 축제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문경시
    ▲ 이번 축제는 문경사과를 맛보며 가을 여행의 묘미를 즐길 수 있도록 축제상설무대에서 사과 높이 쌓기, 문경사과 퀴즈 등 다양한 도전 프로그램을 마련해 축제 만족도를 끌어올렸다. ⓒ문경시

    또 올해 문경사과축제는 축제 프로그램 성격에 따른 공간 구성과 편의 공간 제공 등 지역민과 축제장을 찾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쾌적하게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를 하는 등 문경사과의 명성에 걸맞은 축제의 모습을 선보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함광식 문경시친환경농업과장은 “이번 문경사과축제로 많은 관광객들이 함께 참여하고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힐링 축제가 되었기를 바란다”며 “내년 2019 문경사과축제에서는 올해의 미비한 점을 보완하여 지역의 농․특산물의 경쟁력 강화와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