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개발공사 행정사무감사에서 신도시 조성 문제점 지적
  • ▲ 경북도의회 김대일 의원이 12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청신도시 조성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뉴데일리
    ▲ 경북도의회 김대일 의원이 12일 행정사무감사에서 도청신도시 조성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뉴데일리

    경상북도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경북개발공사가 조성중인 경북도청 신도시가 ‘실패작’이라는 지적이 터져 나왔다.

    경북도의회 기획경제위원회는 12일 오전 경북개발공사에서 행정사무감사를 펼치고 도청신도시 조성 사업이 전망과 달리 외부에서는 실패작이라는 지적이 나온다며 개발공사의 안일한 대응을 비난했다.

    먼저 안동 출신 김대일 의원은 신도시 조성이 한반도허리경제권을 중심으로 도청이전을 통해 성장 동력을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로 시작됐다고 말문을 열고 “도청신도시를 두고 외부에서는 실패작이라고 나온다”며 “외부적으로 인구 유입이 저조하고 인프라가 구축이 안 되고 기관유치도 활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안종록 개발공사 사장은 “신도시 조성은 실패로 보지 않는다”고 맞받아치면서 “저희보다 신도시 조성이 빨랐던 전남 등에서는 오히려 인구유입이 안됐고, 신도시 조성 1단계 분양가가 부동산 경기로 오그려들었고 그리고 신도시 교통체계가 불합리적인 면이 있었지만, 이런 문제는 2·3단계는 시행착오 없도록 지속적으로 잘 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박영환(영천) 의원도 도청신도시 2단계 건설사업 중 186억원 예산이 수의 계약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수의계약의 신중성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2010~2017년간 도청신도시 사업이 진행됐고 2단계사업이 오는 2022년이면 어느 정도 큰 사업이 정리된다며 “이런 것을 감안해 현재 조직 구성 등을 봤을 때 인력 재개편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 ▲ 경북개발공사 안종록 사장이 위원들 질의에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뉴데일리
    ▲ 경북개발공사 안종록 사장이 위원들 질의에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뉴데일리

    이에 대해 안종록 사장은 “저희들이 신규 사업인 도시재상 사업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등을 하고 있고 시군별로도 상당히 일이 많아 당분간은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2025년까지 일이 많다”며 2025년까지는 인력 감축은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또 윤승오(비례대표) 의원은 개발공사가 추진 중인 사업이 정보유출에 대한 청렴시스템 등 안전장치가 마련되지 않고 ‘땅 장사 한탕주의 장사꾼’이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개발공사 노동조합이 사회적 민주적 조합원 권익향상을 하는 그런 단체인데 노사간 경영권과 노동권이 존중되는 노사가 되어야 한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