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선 질타와 강도 높은 쇄신책 요구, 정책적 대안 제시
  •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14일 소관부서인 경상북도지방공무원교육원, 교육정책관, 자치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끝으로 6일 간의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했다.ⓒ경북도의회
    ▲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는 지난 14일 소관부서인 경상북도지방공무원교육원, 교육정책관, 자치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끝으로 6일 간의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했다.ⓒ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행정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박영서)는 지난 14일 소관부서인 경상북도지방공무원교육원, 교육정책관, 자치행정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끝으로 6일 간의 행정사무감사를 마무리했다.

    이날 경상북도지방공무원교육원에 대한 감사에서 김하수 의원(청도)은 “공무원교육원장과 원내 교수요원의 직위는 택호를 바꾸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질타하며 “지속 가능하고 일관성 있는 교육 운영시스템 구축을 요구 하면서 전문교수진 확보를 위한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박미경 의원(비례)은 공무원교육원의 이전이 2010년 도청신도시 이전 발표 이후 현재까지 미뤄진 이유가 뭐냐고 따지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와 신도시 조기정착을 위해서라도 조속한 시일 내에 이전을 완료하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교육정책관실에 대한 감사에서 홍정근 의원(경산)은 재경경북학숙 신축 사업은 건립비용 외에도 매년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할 것이 예상된다며 “기본사업 계획과 용역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사업 추진을 확정해 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배진석 의원(경주)은 매년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영어체험교실 사업은 교육 프로그램이 부실하고 사업의 효과성도 매우 떨어진다고 꼬집고 중복된 사업들은 과감히 폐지할 것과 현실에 맞는 교육정책 수립을 요구했다.

    끝으로 자치행정국에 대한 감사에서 박영서 위원장(문경)을 비롯한 위원들은 비영리민간단체 지원금의 운영 실태를 도마위에 올리고 대상자 선정절차와 지원규모에 대한 기준과 원칙을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나기보 의원(김천)은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사업 시 특정 단체에 과도하게 지원되는 지원금에 대하여 따졌고, 공익사업 선정위원회의 자료 일체를 추가 요구했다.

    특히  김상조 의원(구미)은 새마을회관 건물을 용도 변경 없이 당초 취지에 맞게 운영하여야 한다고 강조했고, 도내 민간단체들의 행사를 도가 주관하여 통합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