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사 부지 옆 내년 6월 준공 예정 무형유산 전승 보급과 전통문화 저변확대 기대
  • 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 10일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경주시
    ▲ 주낙영 경주시장이 지난 10일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 현장을 방문해 관계자의 설명을 듣고 있다.ⓒ경주시

    주낙영 경주시장은 내년 6월 준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가 진행중인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공사 현장 점검에 나섰다.

    지난 10일 주 시장은 공사 관계자로부터 공사 추진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인근 주민들이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했다.

    그동안 경주지역에는 무형문화재 전용 교육장과 공연장이 없어 우수한 무형 유산의 전승 보급에 어려움을 겪어와 체계적 전통문화 육성에 활용할 통합 전수관 건립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져 왔다. 

    이에 시는 2015년 부지를 선정하고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전수관 건립사업 확정 및 공유재산심의 승인을 거쳐 도 투자심사위원회 의결해 지난 6월 공사에 들어갔다.

    경주시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은 국비 13억 5천만원을 포함해 사업비 27억원을 들여 서부동 93번지 일원에 1901㎡의 부지에 연면적 794㎡,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한옥형 건물로 건립된다. 

    또 공동 사무실과 전수실, 공연장, 연습실 등이 들어서며, 자체 전수관을 갖추지 못한 국가무형문화재 전통장과 경상북도 무형문화재 판소리흥보가, 가곡, 가야금병창 등 4종목이 입주할 예정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건립이 무형유산의 전승보급과 체계적인 전통문화 저변 확대를 도모하고, 무형 유산의 관광콘텐츠화를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