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사업 89건, 총사업비 7776억 규모김정재 의원 “다양한 신규 SOC사업, 지역경제 활력 마중물 기대”
  • ▲ 김정재 국회의원.ⓒ의원사무실
    ▲ 김정재 국회의원.ⓒ의원사무실

    자유한국당 김정재 의원(포항 북구)은 20일 내년 새롭게 시작되는 89개 핵심 국가사업에 필요한 903억원의 예산을 신규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확보한 89개 신규사업 중 당초 정부안에 반영되지 않았던 △죽장~달산 69호선 국지도 개량사업 △포항~안동 1-1(포항구간) △대문어 산란장 및 서식장 조성 사업을 국회 심의 과정에서 새롭게 반영해 포항의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죽장~달산 69호선 국지도 개량' 사업의 경우 죽장면 상옥리에서 영덕 달산면 옥계리 까지 10km 구간 중 불량한 선형을 개량하고 2차선으로 확포장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684억원 규모의 신규 SOC사업이다.

    이 사업은 2016년에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는 반영 되었으나 우선순위에 밀려 사업이 지연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 예산 심의 과정에서 설계비 5억원을 확보해 사업이 본격적으로 진행 될 예정이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매번 호우시 교통이 두절되어 주민이 고립되었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포항시 구간인 ‘포항~안동 1-1구간(기계~죽장)’ 사업은 내년 상반기까지 설계가 계획돼 있어 설계중인 사업에 착공비를 반영하지 않는다는 정부 원칙에 따라 당초 정부안에는 빠졌던 사업이다.

    그러나 김 의원의 집요한 설득과 요구에 따라 이례적으로 설계가 진행 중인 사업에 착공비 5억원이 국회 심의 과정에서 반영돼 공백기간 없이 사업이 이어지게 됐다.

    총사업비 100억원인 ‘대문어 서식지 및 산란장 조성’ 사업의 경우 김 의원이 후반기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얻어낸 첫 농림‧해양 분야 신규사업이다.

    흥해읍 일대는 지진으로 인한 어업인들의 피해 보상을 위한 실질적 대책이 전무했으나 이 사업을 통해 대문어자원이 활성화 되고 관련 어업인 소득도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 의원은 “정부의 대규모 SOC 예산 축소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SOC 사업을 확보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다”며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힘겹게 확보한 예산인 만큼 포항발전에 긴요하게 쓰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