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중심 경제 살리기에 모든 행정력 집중지속가능한 환동해중심도시 목표경제·환경·복지의, 3대 축 기반…시민과 함께 행복도시 조성 다짐
  •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새해 시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포항시장이 지난 2일 기자간담회에서 새해 시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뉴데일리

    “경제 살리기를 시정의 최우선 과제로 민생경제가 살아나고 소득이 올라가는 희망찬, 포항을 키워가겠습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2일 시 승격 70주년을 맞는 2019년도 시정운영방향에 대한 기자간담회를 열고 “△경제살리기 △도시환경재생, △생활밀착형 복지 등 3대 중점 시책의 내실있는 추진으로 지속 가능한 환동해중심도시 포항 건설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올해의 포항시 사자성어를 역동적으로 행동하여 위기를 극복하자는 뜻의 ‘동필유성(動必有成),으로 정했다” 며 “국내외 경기침체로 위축된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경제 살리기 등 단기 처방뿐만 아니라 신산업 육성 및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업유치, 신북방정책의 선도해 중·장기적으로 지속성장을 위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옛 포항역 복합개발, 도시재생 뉴딜사업, 해상케이블카 건설,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및 영일만4일반산업단지 조성 등 각종 대형 건설 사업을 본격 착공하는 한편, 경북도내 처음으로 ‘지역 업체 수주 확대 훈령’을 제정해 관급공사의 관내업체 80% 이상 수주를 목표로 민간사업분야에 지역 업체 수주를 극대화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가속기 기반의 신약개발 프로젝트 등 신사업 육성과 인프라 구축을 통해 지속성장을 위한 먹거리를 확보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산업 관련기업을 유치하여 청년일자리 창출에 주력하기로 했다.

    또, 환동해권 크루즈 삼각벨트 시범운항을 시작으로 영일만항 인입철도 완공, 영일만대교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사업 추진, 한-러 지방협력포럼 상설 사무국 유치 등 신북방정책의 선도적인 추진으로 환동해권 중심의 신성장동력을 확보하는데도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올해를 ‘포항방문의 해’로 선포하고 시 승격 70주년을 맞아 ‘관광객 700만 명 달성’을 위한 마케팅을 추진하는 등 관광객 유치와 지역상권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 이강덕 포항시장이 새해 주요시책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포항시장이 새해 주요시책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이 시장은 “급속한 개발·성장과정에서 발생한 도시의 그늘을 회복하기 위해 ‘그린웨이 프로젝트’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친환경 녹색생태도시를 조성하고, 흥해지역 재개발·재건축과 구도심 도시재생사업의 본격화로 포용압축도시를 실현하고, 안전안심도시를 구축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선정된 중앙동과 송도구항 일원, 신흥동 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도시여건을 바탕으로 한 미래지향적 도시계획의 기틀을 마련하는 한편, 환경부의 오염하천 지원 사업을 통해 ‘형산강 생태복원’사업도 신속하게 추진하기로 했다.

    또 “초·중학교에 이어 사립유치원에 대한 ‘무상급식’과 어린이집 ‘무상보육’, 중·고등학교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무상교복 지원’ 등을 통해 교육비 부담을 줄여나가는 사회구조를 만들어가는 한편, 청년일자리 창출을 통해 ‘젊은 포항! 청년유입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마지막으로 이 시장은 “시 승격 70주년을 맞아 모든 시민이 합심해서 새로운 역사, 새로운 포항의 미래를 열어가야 할 우리의 도전은 이미 시작됐고,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