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슈켄트국립경제대학교 및 국립예술디자인대학교와 복수학위 프로그램 추진우즈베키스탄 국가희망재단 공무원 계명대 단기연수프로그램 실시우즈베키스탄과 교육, 문화·예술분야 교류협력 확대 기대
  • ▲ 신일희 계명대 총장이 국내 최초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 명예회원에 임명됐다(좌측 아크말 누리디노프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장, 우측 신일희 계명대 총장).ⓒ계명대
    ▲ 신일희 계명대 총장이 국내 최초로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 명예회원에 임명됐다(좌측 아크말 누리디노프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장, 우측 신일희 계명대 총장).ⓒ계명대

    계명대 신일희 총장이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으로부터 국제 비엔날레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돼 우즈베키스탄과 교육 및 문화교류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신 총장은 지난 12월 23일부터 29일까지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으로부터 국제 비엔날레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되어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한 자리에서 그동안 양국 간의 예술·문화 교류 활동을 활발히 지원해온 업적을 높이 평가받아 명예위원으로 임명됐다.

    이는 이 대학이 그동안 오랫동안 지속돼 왔던 우즈베키스탄과의 교육·학술분야 뿐 아니라 예술∙문화 분야에까지 교류를 확대하며 관련 기관들과의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은 한 명의 장관과 두 명의 차관산하에 우즈베키스탄의 문화·예술분야를 총괄하며 관련된 학교와 기관 전반을 관장하는 정부기관이다.

    우즈베키스탄의 국립예술원 회원은 3년에 한 번 엄격한 심사를 거쳐 그 자격이 부여 되는데, 명예위원 역시 추천후보들에 대한 심사과정을 거쳐 우즈베키스탄 대통령의 최종승인을 받아야만 임명된다.

    이번 신 총장의 명예위원 임명은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로 결정되었으며 특히, 외국인을 명예 위원으로 임명하는 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로 지금까지 러시아(2명), 프랑스(1명), 아제르바이잔(1명), 중국(1명) 등 5명에 불과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는 최초이자 외국인으로서는 역대 여섯 번째로 명예위원으로 임명된 것으로 수여식에는 현지의 국영방송국을 비롯한 언론기관에서도 취재를 나와 인터뷰를 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신 총장은 수여식에서 “이번 명예위원 임명은 개인의 영예이기보다는 계명대의 문화∙예술분야에 대한 노력을 우즈베키스탄 국립예술원이 인정해준 결과로 생각돼 기꺼이 영광스러운 임명장을 받게 됐다”면서 “앞으로 계명대와 우즈베키스탄, 나아가 대한민국과 우즈베키스탄의 교육 발전뿐만 아니라 문화·예술분야의 발전에도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피력했다.

    한편 신 총장은 연간 2천여 명의 국가 공무원을 해외에 파견해 석·박사과정, 단기 능력향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재정 지원을 하고 있는 우즈베키스탄 국가희망재단을 방문해 우즈베키스탄 내 대학 대표단 30여 명을 계명대에 파견해 단기 연수프로그램을 실시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