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마트, LA한인축제 활용한 농·특산품 수출확대 협의한인기업 청년일자리 및 인턴 확대 방안 논의
  • ▲ 미국을 찾아 투자유치를 적극 전개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일행은 10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 KOTRA관장을 비롯한 김원걸 실리콘밸리 한인상공회의소회장, 윤중희 대구경북향우회장, 권일연 H-마트회장, 경북도 자문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교류간담회를 가졌다.ⓒ경북도
    ▲ 미국을 찾아 투자유치를 적극 전개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일행은 10일(현지시간) 실리콘밸리 KOTRA관장을 비롯한 김원걸 실리콘밸리 한인상공회의소회장, 윤중희 대구경북향우회장, 권일연 H-마트회장, 경북도 자문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교류간담회를 가졌다.ⓒ경북도

    미국을 찾아 투자유치를 적극 전개하는 이철우 경북도지사 일행은 10일(현지시간) 한인기업인과 만남을 갖고 경제교류를 이어갔다.

    이 지사 일행은 이날 실리콘밸리 및 샌프란시스코(SF), 로스엔젤레스(LA), 뉴욕(NY) 지역내 한인기업인, 경북도 자문위원 등 관련 인사들과 투자, 일자리 및 통상 관련 경제교류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는 이지형 실리콘밸리 KOTRA관장을 비롯한 김원걸 실리콘밸리 한인상공회의소회장, 윤중희 대구경북향우회장, 권일연 H-마트회장, 경북도 자문위원 등 2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만남에서 경북도 4차 산업혁명과 연계산업 발굴 및 투자유치 협력방안, 지역 우수 농특산품 기업체의 LA한인축제 기업전시회 참가(20개사), H-마트사, Active USA사 등 자문위원 기업체를 활용한 청년해외일자리사업 및 청년인턴사업 확대 등과 관련 의견을 나눴다.

    실리콘밸리는 스탠포드대학이 소재해 있으며 세계 최대 소프트웨어산업의 중심지로 유명하다. 또한 애플컴퓨터사, 휴렛팩커드, 인텔, 페어차일드, 텐덤 등 4천여 개의 전자관련 기업들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경북 농특산품 수출과 해외인턴사업을 협력하고 있는 H-마트사의 권일연 회장과 이 지사의 인연은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정무부지사 시절 도내 중소기업 10여개사를 인솔해 캐나다와 미국시장을 개척할 당시 경북도와 H-마트간 수출협약을 체결해 경북도 농특산품의 미국진출 계기를 마련해 지난해 말까지 2천만 달러 이상의 수출실적을 올리고 있다.

    또 H-마트와 Active USA사를 통해 연간 지역의 청년인력 50여명이  해외인턴십사업에 참여하고 있어 향후 보다 많은 청년 대학생들의 해외진출을 통한 일자리 창출이 전망된다. 

    이철우 지사는 “실리콘밸리의 청년스타트업 기업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을 벤치마킹해 향후 지역에 소재한 청년스타트기업 발굴과 첨단기업 유치로 일자리 창출과 수출증대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해외 출향 기업인 및 한인상공인과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지역경제의 활로를 찾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