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초빙 토론, 시민의견 수렴7월 시행…시내버스 노선개편 위해 총력
  • 이강덕 포항시장이 22일 TBN경북교통방송 공개홀에서 열린  시내버스 노선개편과 관련한 ‘시민 대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포항시장이 22일 TBN경북교통방송 공개홀에서 열린 시내버스 노선개편과 관련한 ‘시민 대토론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뉴데일리

    포항시는 올해 7월 시행을 앞두고 있는 시내버스 노선개편과 관련, 22일 ‘시민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TBN경북교통방송 공개홀에서 열린 토론회는 시민의견, 2019년 예산 확보 결과를 반영한 시내버스 노선개편 최종안과 노선개편의 의의, 신규로 도입되는 전기버스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는 박창수 경주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고 시내버스 노선개편 용역을 수행한 강신화 ㈜네오티시스 이사, 황정훈 미래도시교통연구원 원장, 김규옥 한국교통연구원 미래차연구센터장의 주제 발표에 이어 박영환 대구미래대학교 교수, 정웅기 대구경북연구원 연구위원 등이 열띤 토론을 펼쳤다.

    2008년 시내버스 노선 전면개편 이후 올해 시행하는 시내버스 노선개편 최종안은 주거단지 및 택지개발에 따른 도시공간구조의 변화, KTX개통과 도로신설 등의 교통여건 변화와 민원에 따른 국소적인 노선조정의 반복에 따른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에 따라 제1주제 발표에서 시는 굴곡노선의 직선화, 배차간격 단축, 운영효율화를 위한 도심환승센터 조성, 관광지와 교통시설 등 노선개편 최종안이 발표됐다.

    이어 제2주제 발표 노선개편의 의의와 노선개편에 따른 다수의 시민 만족과 소수의 불만족에 대한 연관성, 대중교통 복지수준 개선과 이용수요의 연관성에 대해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제3주제 발표는 전기버스 도입에 따라 전기버스 도입배경, 도입사례, 전기버스의 경제성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포항시의 대중교통 정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오는 7월에 시행하는 노선개편을 통해 시민들이 편하게 버스를 탈 수 있도록 노선개편 시행 전까지 철저히 준비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