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박명재·김정재 의원, 깊은 유감 표명더불어민주당 허대만·오중기 위원장…계속 노력 다짐시민들 지역 국회의원·여당 정치인·경북도·포항시 싸잡아 비판
  • 정부가 29일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대상 사업 발표에서 영일만 대교가 제외되면서 포항시민들은 실망감에 빠져들면서 정치권과 경북도·포항시를 향해 냉랭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날 ‘동해안고속도로(영일만대교) 건설’사업이 제외된 최종 정부의 결과 발표를 접한 박명재(포항남울릉)·김정재(포항북) 의원은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박명재 의원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기획재정부 구윤철 제2차관, 이승철 재정차관보에게 수차례 영일만대교의 필요성을 역설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런 결과를 받게 돼 허탈함을 금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또 “기재부가 사업예산을 매년 반영하고 있는 상황에서 ‘영일만대교’를 예타면제 대상에서 제외시킨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사이며, ‘자기부정’과 같다”고 지적했다.

    김정재 의원은 “수십조원의 사업을 예타없이 진행하면서 지역숙원사업 대신 정권 숙원사업을 넣었다는 것은생색은 다 내놓고 결국 정부 잇속을 챙기겠다는 꼼수로 뒤통수를 세게 얻어맞은 기분”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오늘 정부는 정권의 손을 들어줬지만,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 고속도로 건설사업이 좌절되거나 중단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이라며 “지금껏 해왔던 대로 사업 추진을 위한 모든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허대만 포항남울릉지역위원장은 “지역발전을 염원해온 포항인들과 함께 이 결정을 아쉽게 생각한다”며 “한편으로 동해선 전철화사업이 경북의 예타면제사업 선정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어 “포항이 북방경제 시대의 거점으로 발전하고 해양관광도시로 성장하기 위해 앞으로 동해안고속도로 영일만 횡단구간의 노선을 변경해서라도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계속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오중기 포항북구위원장은 “동해안고속도로 사업이 예비타당성 면제에 포함되지 않은 것은 안타깝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이어 “예타면제 사업 선정 과정이 지역주도형이었음에도 정부의 예타 면제 규모와 흐름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채 약 7조의 국비가 필요한 대형 SOC 사업을 추진했다는 것은 지자체 주도의 철저하고 전략적인 준비가 부재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영일만대교를 포함한 동해안고속도로 사업 관철을 위해 전략적 계획 수립 등 향후 포항시와 긴밀한 협의를 통해 시민들의 염원해결을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하지만 포항시민들은 영일만 대교가 예타에서 제외된 것을 두고 정치권의 전략부재라며 맹비난하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시민들은 “정치권과 경북도·포항시가 구심점 없이  지역 국회의원의 역할에만 의존하고 지역 국회의원은 ‘제 각각의 행보’에만 치중해 정부 설득에 실패했다”며 싸잡아 비판했다.

    특히, 여당인 민주당 허대만 경북도당 위원장과 오중기 포항북구위원장도 청와대와 정부부처 등 개별라인을 통한 협조 요청에만 치중하는 모습을 보여 자기 정치에만 몰두 했다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