道독도특위 업무보고에서 실질적이고 치밀한 독도 수호정책 주문해묵은 과제인 독도방파제, 독도입도지원센터의 조속한 건립 강력 요구
  • ▲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20일 일본의 빈번한 독도도발에 따른 집행부 대책을 추궁하고 발전방안 모색에 나섰다.ⓒ경북도의회
    ▲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는 20일 일본의 빈번한 독도도발에 따른 집행부 대책을 추궁하고 발전방안 모색에 나섰다.ⓒ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위원장 김성진)가 일본의 빈번한 독도도발에 따른 집행부 대책을 추궁하고 발전방안 모색에 나섰다.

    의회는 20일 2019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계속된 일본의 독도도발에 대한 집행부의 대책에 대해 질의하고,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김성진(안동1) 위원장은 “명백히 우리 영토인 독도에 대한 영토주권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사업들을 추진한다는 것 자체가 아이러니한 일로서 우리 정부와 일본간 미묘한 여러 가지 문제 등으로 경상북도가 마음대로 정책을 펼쳐나갈 수 없는 것이 더욱 안타깝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민간 기구인 (재)독도재단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발로 뛰어 달라”고 말했다.

    이재도(포항7) 위원은 독도재단의 운영과 관련해 최근에 불거진 잘못들을 지적하면서 “불필요한 사업은 과감히 폐지하고 새로운 사업은 적극 추진하고 대내외 홍보에도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기보(김천1) 위원은 “독도에 대한 실질적인 홍보를 위해 지금까지의 홍보방식에서 과감히 벗어나서 독도에 대한 자유로운 입도가 가능하게 하고, 관광코스 개발을 통한 자연스러운 국내외 홍보가 되도록 하여야 할 것”이라며 전문가와의 토론회를 통한 새로운 방향 전환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하수(청도1) 위원 또한 “독도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본이 더 이상 억지 주장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일본 국민과 정치인들이 독도가 자기네 땅이 아니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는 방법으로 변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