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함께 누릴 수 있는 복지 구현”
  • ▲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 구현’이라는 복지시책을 발표하고 맞춤혀 복지 구현에 나설 계획이다.ⓒ청송군
    ▲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 구현’이라는 복지시책을 발표하고 맞춤혀 복지 구현에 나설 계획이다.ⓒ청송군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 구현’이라는 복지시책을 발표하고 맞춤형 복지 구현에 나선다.

    군은 우선 나라를 위해 헌신·희생하신 순국선열 및 고령의 참전유공자 예우를 강화해 명예와 자부심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저소득 주민복지증진사업, 장애인 및 노인복지사업, 희망복지지원단운영, 취약계층지원사업, 지역 아동들을 위한 드림스타트사업 등을 펼쳐 복지사각 지대를 적극 해소할 예정이다.

    ◇ 복지사각 지대 해소 주력

    군은 이를 위해 우선 지난 1월부터 참전명예수당과 보훈예우수당을 각각 30%와 15%인상해 지급하고 있다.

    어려운 이웃인 취약계층, 소외계층, 차상위계층에 대한 생계비, 의료비, 긴급지원 등 각종 지원을 강화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안고 있는 위기가구에 공공·민간의 자원연계를 통한 서비스 지원 및 상시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 군민이 만족할 수 있는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또 어르신들의 여가공간인 경로당(214개소) 지원을 현실화하고 경로당 신축 및 개선을 통해 소외와 불편 없는 행복경로당을 만들어 갈 예정이다.

    동시에 문화공연단, 경로당 급식도우미 등과 같은 사회적일자리를 적극 발굴해 노인일자리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하고, 천원택시에 이은 천원목욕탕 사업 등을 통해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과 경제적 부담경감을 위한 사업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이밖에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학부모 만족도가 높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을 통해 안심하고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장애인과 어르신의 사회참여를 위해 현서면 장애인·노인 경제자립지원센터 건립과 노인회관을 이용하는 어르신의 불편을 덜어드리기 위한 승강기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윤경희 청송군수는 “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함께 누릴 수 있는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청송군민 모두에게 희망을 주는 복지행정을 펼칠 것”이라며 “군민들에게 현실적인 도움이 되는 모두가 행복한 맞춤형 복지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