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영농정착 고민 끝, 창업 준비에서 정착~성장 지원
  • 경북도가 농촌의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대응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친다.ⓒ경북도
    ▲ 경북도가 농촌의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대응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친다.ⓒ경북도

    경북도가 농촌의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 감소에 대응해 단계별 맞춤형 지원정책을 펼친다.

    도는 지난 해 청년농부 2천명 육성 프로젝트를 수립하고 경북 농업을 이끌어갈 미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청년들의 창업 준비와 정착, 성장 단계에 이르기까지 단계별 맞춤형 책을 진행하고 있는 것.

    올해에는 청년농부 육성정책에 있어 ‘창농과 취농’의 투 트랙으로 추진하기 위해 ‘월급받는 청년농부제’를 시행, 농촌 청년들의 9 to 6 시스템의 월급제를 도입해 농업 일자리 창출과 삶의 질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우선 영농기반 및 경험이 부족한 초보 청년농부들을 위해 농산업 창업지원센터 운영, 2030리더 교육, 농과계 특성화 교육 등을 통해 농촌 연착륙을 유도하고 영농 초기 창업자금 및 선도농가 멘토링도 지원한다.

    또 청년농업인의 사업 영역확대와 역할 증대를 위해 청년이 주도하고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청년농부 참여형 마을영농과 창농기반 구축을 지원하고, 생산·가공·유통 등 6차산업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융자도 지원한다.

    동시에 중앙정부 및 도에서 추진하고 있는 농산업분야 지원정책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바일 페이지를 개설해 창농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외에 ‘월급받는 청년농부제’는 행안부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의 일환으로 농업에 대한 실전경험, 자본 부족 등 청년들이 농촌 진입 초기에 겪게 되는 애로사항을 해소해 농촌 진입장벽을 낮추고 농산업분야에 젊은 신규인력 유입을 지원하기 위해 시행하는 경북형 청년농부 일자리사업이다.

    지원대상은 만 18~39세 이하 미취업 청년을 신규로 채용하는 도내 농업법인으로 월 200만원 기준 90%에 대한 인건비와 안정적인 고용 유지를 위한 복리후생비를 지원한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향후 30년 이내 소멸 가능성이 높은 기초 지자체 상위 11곳 중 우리 도가 7곳을 차지할 만큼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으로 지속가능한 경북 농업을 위해서는 청년농부 육성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청년들이 농촌에 이주·정착하면서 겪었던 현장 애로사항을 함께 고민하고 단계별 맞춤형 지원으로 성공적인 청년농업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