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열발전의 연관성 명확…즉시 폐쇄 및 원상복구 요청장기와 영일만 CO2 저장시설, 완전 폐쇄 요청범정부 대책기구 설치, 실질적 배상및 지역경제 부양 대책 마련해야
  • ▲ 이강덕 포항시장이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의 결과 발표에 대한 포항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
    ▲ 이강덕 포항시장이 20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의 결과 발표에 대한 포항시의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뉴데일리

    이강덕 포항시장은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의 기자회견을 통해 ‘11.15 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 재건 특별법(가칭)’ 제정을 정부에 촉구했다.

    이 시장은 지난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 포항지진이 인근 지열발전소가 영향을 미쳤다는 정부연구조사단의 연구결과 발표에 대한  포항시의 입장을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 동안의 아픔을 견디고 기다려준 포항시민들과 성원을 보내 준 국민들, 그리고 지열발전소와 지진의 연관성을 과학적으로 증명해 준 연구단 관계자들에게 감사하다”고 전하며 20일 발표된 정부의 입장이 시민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이 시장은 “포항은 지진으로 인구감소, 도시브랜드 손상, 지진 트라우마는 물론 기업 투자심리 위축, 관광객 감소 등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는 막대한 심리적, 경제적 피해를 봤다”며 “정부는 조속히 시민 피해 대책을 마련하고 최대 피해지역인 흥해에 재건 수준의 특별재생사업을 해달라”고 촉구했다.

    또 “지열발전소 완전 폐쇄 및 원상복구와 지진계측기를 설치해 시민에게 실시간 공개하고 장기면에 있는 CO2저장시설도 완전 폐기해주기를 요청한다. 11·15 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을 제정하고 범정부 대책기구를 구성해 지역경제 활력 회복을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요청했다.

    마지막으로 “시민들의 뜻을 모아 안전하고 건강한 도시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범시민대책기구를 구성하여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실질적 대책들을 만들어 가겠다”며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