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청원 신청, 24일 오전 현재 3200명 서명 참여
  • ▲ 지난 22일 '11.15 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글이 청와대에 청원됐다.ⓒ포항시
    ▲ 지난 22일 '11.15 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글이 청와대에 청원됐다.ⓒ포항시

    지진으로 지친 피해주민들과 포항지역을 재건해달라는 청원 글이 청와대 홈페이지에 게재됐다.

    지난 2017년 11월15일 발생한 규모 5.4 지진이 지열발전소로 인한 인재라는 지난 20일의 정부조사단의 발표가 나온 지 이틀만인 지난 22일, 지진 피해보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을 조속히 제정해 지진으로 지친 피해주민들과 포항지역을 재건해달라는 청원 글이 청와대에 게재됐다.

    청원자는 “지진 피해 지역의 시민들이 정부를 대상으로 소송이 들어오면 대응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대해 비판하고 “소송비용이 없는 저소득층이나 움직임이 불편한 노년층, 장애인, 기타 사회적 약자들은 소송의 복잡함과 부족한 정보로 인해 보상을 받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할 것이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포항시민들은 규모 5.4의 지진과 규모 4.6의 여진을 비롯해 100회가 넘는 여진으로 인해 아직도 트라우마를 겪고 있다며 △도시 이미지 손상으로 인한  인구감소 △기업의 투자심리 위축 △관광객 급감 등 막대한 경제적인 피해도 입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별법을 통해 보상 절차와 보상금 지급 등의 조치는 물론, 신속한 보상이 이뤄져야 지진의 상처로 얼룩진 포항시민들의 마음이 치유되고 정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11.15지진 피해보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을 촉구했다.

    이번 서명은 청원 시작과 더불어 이틀째인 24일 오전 현재 3200명이 참여했다. 청원에 대한 서명은 다음 달 21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청원내용은 청와대 홈페이지의 ‘국민청원’코너에서 열람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