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65회 임시회 폐회에 앞서 배 의장, 시책 공정성 강조‘신청사 건립추진 공론화위원회’ 위촉직 원안 가결…본격 활동 국회의원 지역구로 포함된 ‘남구’, 공정성 확보 관건
  • ▲ 대구신청사 유치를 두고 과열 양상이 보이자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이 의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뉴데일리
    ▲ 대구신청사 유치를 두고 과열 양상이 보이자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이 의원들에게 ‘함구령’을 내렸다.ⓒ뉴데일리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 부지를 두고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이 시 의원들에게 “신청사 이전에 대해서는 앞으로 의원님들의 발언을 삼가 달라”며 함구령을 내렸다.

    지난 26일 제265회 임시회 폐회에서 정천락 의원(달서구)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대구시청 신청사 건립 사업 추진과정에서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강조하며 “시책의 공론화라는 목적을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 신청사 건립은 무엇보다 시민 중심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폐회에 앞서 배지숙 의장의 이같은 ‘함구령’은 대구시청 신청사 이전 유치를 주장하는 북구, 중구, 달서구, 달성군 4곳 지역 내 의원들의 목소리를 일찌감치 차단해 공정성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신청사 이전 부지를 두고 자치단체간 또는 시민들간의 갈등 조장 등 과열 양상이 보이자 배 의장이 이날 신청사건립추진단의 정책 투명성, 공정성 유지와 공론화위원회의 중립적인 입장 견지를 위한 의원들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한 것.

    이번 임시회에서 원안 가결된 ‘신청사 건립 추진 공론화위원회’구성도 희망 유치지역구 의원들은 모두 제외됐다.

    하지만 남구 지역은 사실상 완전히 중립적일 수 없는 상황이다. 희망 유치지역은 아니지만 국회의원 지역구로는 포함되기 때문이다.

    시의회 관계자는 “시의회 자체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남구 지역 경우 희망 유치 제외지역임에도 국회의원 지역구로는 중남구 지역으로 포함돼 있어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시의회는 이번 임시회에서 ‘신청사 건립 추진 공론화위원회’위촉 동의안을 처리하며 본격적인 활동에 나선다.

    신청사 건립 추진 공론화위원회는 14명의 위촉직과 6명의 당연직으로 구성해 활동할 예정이다.

    대구시장 추천, 시의회 의장 추천 각각 7명을 건축조경·도시계획 등 8개 분야별로 대학 교수와 연구원 등 전문가들을 위촉직으로 구성했다.

    희망 유치지역을 제외한 지역구 의원인 전경원·김성태·김대현 대구시의원 3명과 대구시 이상길 행정부시장·정영준 기조실장·진광식 자치행정국장 등 당연직 6명으로 꾸려졌다.

    형평성을 기하기 위해 위촉직에는 희망 유치지역 4곳을 제외한 대구 지역과 서울·경기 등 타 지역에 주소, 본적지를 둔 전문가들이 포함됐다.

    위촉된 전문가들 중에는 대구경북 지역대학 교수들이 다수를 차지, 대부분 타 지역에 주소지를 두고 있지만 이들 중 일부는 국회의원 지역구로 포함된 남구에 주소지를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