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의회, 포항지진에 따른 피해보상과 조기복구에 총력
  • ▲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이 10일 오후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리는 국무총리 간담회에 참석해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경북도의회
    ▲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이 10일 오후 서울 총리공관에서 열리는 국무총리 간담회에 참석해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촉구한다.ⓒ경북도의회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는 가운데 장경식 경북도의회 의장이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국무총리에게 촉구한다.

    장 의장은 오는 10일 오후 6시 전국 17개 시도의회 의장단과 함께 서울 총리공관에서 개최되는 국무총리와의 간담회에 참석, 포항지진으로 인한 피해주민에 대한 보상과 포항재건을 위한 ‘11.15 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제정을 건의·촉구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장 의장은 “포항지진으로 118명의 인명피해와 약 1800여명의 이재민이 발생했고 아직까지도 많은 시민들이 돌아갈 집이 없어 이재민 임시구호소에 등록돼 있다”면서 “지진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한 지열발전소 사업으로 인한 인재임이 명백히 드러난 만큼 손해배상과 생활안전에 관한 종합적인 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말한다.

    아울러 이번 4월의 제308회 임시회기에 있을 추가경정예산에 대비해 포항 지원예산을 긴급 편성하도록 집행부에 주문하는 한편 경북도 포항지역 피해지원과 관련된 현안사업들이 정부의 추경예산에 반영되도록 지속적인 건의를 해나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경북도의회는 포항지진으로 인한 피해보상과 조기복구노력은 이미 지난 해 9월 도의회차원에서 지진발생에 대한 조기복구와 선제적인 종합대책을 수립하기 위한 지진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이칠구)를 구성·출범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