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 어린이집의 소통·참여로 보육현장 신뢰감 회복
  • ▲ 지난 5일 IT의료융합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설명회는 열린어린이집 참여희망 어린이집 200여개소가 참석했다.ⓒ구미시
    ▲ 지난 5일 IT의료융합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설명회는 열린어린이집 참여희망 어린이집 200여개소가 참석했다.ⓒ구미시

    구미시(시장 장세용)가 열린어린이집 참여희망 어린이집 대산으로 설명회를 가졌다.

    지난 5일 IT의료융합기술센터 대강당에서 열린 설명회는 열린어린이집 참여희망 어린이집 200여개소가 참석해 가이드라인 등 교육을 들었다.

    아동학대 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열린어린이집’은 학부모가 안심하고 자녀를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위해 어린이집의 물리적 공간 개방과 함께 보육프로그램 운영 등 부모의 일상적인 참여가 이뤄지는 형태로 운영된다.

    구미시는 지난해 열린어린이집 15개소 지정·운영하고 있고 올해는 50개소로 확대 운영해 가정과 어린이집의 소통·참여로 보육현장의 신뢰감을 회복하고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환경을 조성한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 구미시 건설을 위해 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열린어린이집을 매년 확대 운영, 학부모·어린이집·지역사회가 더불어 건강한 양육환경을 조성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미시에는 보육현장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전체 보육교직원 4000여명을 대상으로 아동학대예방 교육 등 안전관리 강화교육을 4월까지 집중 시행된다.

    특히 안전사고 발생 어린이집에 대해서는 시 자체 지원금을 2년간 중단하는 ‘원스트라익 아웃제’를 도입, 어린이집 안전사고 예방에 엄정 대처할 예정이다.

    또 공개모집한 ‘부모모니터링단’을 활용해 연내 210개소의 어린이집을 직접 찾아부모의 눈높이로 어린이집 안전관리를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를 보육현장에 반영해 안심보육현장 만들기에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