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대표, 흥해 현장방문…예산정책간담회 주재이철우 도지사, 특별법제정·지진후속대책 추경예산 반영 건의
  • ▲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가 지난 10일 포항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포항지진 피해 관련해 간담회를 갖고 있다.ⓒ경북도
    ▲ 이철우 경북도지사(왼쪽)가 지난 10일 포항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포항지진 피해 관련해 간담회를 갖고 있다.ⓒ경북도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당 대표 등 지도부가 10일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을 찾아 지진후속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이해찬 당 대표와 박광온, 김해영, 남인순 최고위원과 조정식 정책위의장, 김현권 대구경북발전특위 위원장 등 중앙당과 경북도당 핵심인사들이 포항을 찾아 흥해실내체육관 이재민 임시구호소를 방문하고 흥해읍사무소에서 지진피해 관련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인재로 발생한 포항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의 현실과 지역민심을 전하고 정부 추경예산에 포항지진 후속대책 사업들이 대폭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했다.

    이 지사는 “포항은 11.15촉발지진으로 인한 건물파손, 기업유출, 도시브랜드 손상, 상권 침체 등 피해의 여파가 심각한 수준이며 피해주민들은 아직까지 임시가설주택, 임시 구호소 등 어려운 환경 속에서 주거 불안으로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며 포항 지역의 어려운 현실을 생생하게 전달했다.

    이 지사는 이해찬 당 대표에게 ‘포항 도시재건과 경제활력을 위한 건의사항’과‘정부 추경예산 우선 반영사업’을 전달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피해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가 정책임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 정부 추경예산에 이재민 대책, 흥해지역 도시재건, 경제활성화와 민생 대책과 같은 포항 지원사업들을 대폭 반영시켜 줄 것을 요청했다.

    흥해읍복지관에서 열린 지진 피해주민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이해찬 대표는 “주민들과 포항시민들이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며, 정부가 지진에 관련한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