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균형발전사업 평가 우수등급 확보전략적 기획과 통합추진체계 가동 호평
  • 군위군(군수 김영만)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년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농촌개발 분야 ‘우수’등급을 확보했다.ⓒ군위군
    ▲ 군위군(군수 김영만)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년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농촌개발 분야 ‘우수’등급을 확보했다.ⓒ군위군

    경북 군위군(군수 김영만)이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주관하는 2019년 균형발전사업 평가에서 농촌개발 분야 ‘우수’ 등급을 확보했다.

    균형발전사업 평가는 대통령직속기구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해마다 시·도 및 시·군·구 광특회계사업을 대상으로 사업의 타당성, 추진체계의 적정성 등을 종합 평가해 3단계(우수, 보통, 미흡)로 등급을 부여하는 제도다.

    올해 평가에서는 경북 내 23개 시군 중 군위군, 영덕군, 청도군 등 3개 자치단체에서 우수등급을 받았다. 평가결과는 차년도 예산편성 및 인센티브 차등배분에 반영하게 된다.

    이번 성과는 그동안 군이 사업기획 과정에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계획 수립을 통한 전략적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사업부서, 관련기관 및 전문가, 미래농촌지원단, 마을리더 등 효율적인 추진체계와 역할분담체계를 구축한 점을 인정받은 것.

    특히 지난 평가시 지적사항에 대해 즉시 정책에 반영하고 사업의 기획-집행-성과-피드백 등을 아우르는 통합추진체계 구축 가동에 대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게다가 이번 우수등급 확보는 지난 2017년 이후 3년 연속으로 현재 농촌중심지활성화 4개소, 창조적마을 7개소, 마을만들기 7개소, 시군창의 및 기초생활인프라 3개소 등 총 21개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김영만 군위군수는 “앞으로도 지역의 특성에 맞는 농촌개발을 통해 농촌의 잠재력을 되살리고, 주민들의 삶에 실질적인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