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도내 최초 민·관·학 마을교육공동체 실현
  • 의성군(군수 김주수)이 17일 교육부가 주관하는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체계 구축 지원사업’공모에 선정됐다.

    공모사업은 교육부가 교육자치-일반자치 협력을 체계화해 풀뿌리 교육자치 실현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최종 심사를 거쳐 전국 4개 지자체가 신규지구가 됐다.

    군은 의성교육지원청과 컨소시엄으로 신청, 경북 도내 최초로 선정돼 사업비 4억8천만원을 확보하고 2021년까지 3년간 주민참여형 교육사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풀뿌리 교육자치 협력체계 구축사업은 지역사회-지자체-학교를 잇는 교육관계망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마을활동가 양성을 통해 지속발전 가능한 마을교육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추진사업으로는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협의회 운영과 역량 있는 지역주민을 마을교사로 발굴·양성하는 △마을교육공동체 네트워크 구축 △ 이웃사촌 청년시범마을과 연계한 꿈 짓는 마을학교 운영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원클릭시스템 구축 등 지원 분야로 나눠 추진된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앞으로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주민의 주도적인 참여를 위한 역량교육을 통해 마을이 함께하고 지역사회가 함께 고민하는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로 의성군의 풀뿌리 교육자치가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