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망아파트 주민, B형 독감에 의한 열 경련 26개월 아이 구조
  • ▲ 단란한 심영기 씨 가족.ⓒ포스코
    ▲ 단란한 심영기 씨 가족.ⓒ포스코

    지난 4월 포항시 남구 인덕동의 소망아파트에서 고열로 의식을 잃은 아이를 입주민들이 신속히 대처해 생명을 구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소망아파트는 포스코 임대주택으로 현재 240여 세대의 직원이 입주해있다.

    지난 달 12일 포항제철소 발전부에서 야간 근무 중이던 심영기 씨(33)는 다급하게 걸려온 아내의 전화를 받았다. 밤새 고열에 시달린 26개월 된 아이가 해열제를 먹고 난 뒤 경련을 일으키고 몸이 굳어간다는 얘기를 전했다.

    심 씨는 곧장 119에 연락하고 당황한 아내를 진정시키고자 했다.  아내는 아이의 몸을 주무르며 마사지를 해도 소용이 없자 다급한 마음에 아이를 안고 밖으로 뛰어나갔다.

    아파트 입구에서 아이를 안고 울고 있는 모습을 본 주민은 주변에 도움을 청했다. 이내 이웃 주민들이 모였고 119가 도착할 때까지 바닥에 외투를 깔고 아이를 눕혀 체온을 유지시켰다.  또 통화가 어려운 임 씨 아내를 대신해 119에 상황을 설명하고 응급조치를 취했다.

    이어 다른 주민들은 구급차가 신속히 들어올 수 있도록 아파트 입구에서 구급차를 안내하고 모자 곁을 지켜주며 심리적 안정을 도왔다. 주민들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빠르게 응급실로 이송된 아이는 응급조치 후 다시 숨을 쉬었고 식었던 몸에도 온기를 되찾았다.

    병원 관계자는 "응급실 내원 당시 아이는 B형 독감에 의한 열 경련으로 응급조치가 늦었다면 위급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최근 심 씨 아이는 무사히 치료를 마치고 건강하게 퇴원했다. 당시 경황이 없어 일일이 감사 인사를 하지 못한 그는 사내 게시판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해당 글에는 직원들의 응원과 격려의 댓글이 이어지면서 미담이 뒤늦게 알려졌다.

    심 씨는 “어려운 상황에서 본인 일처럼 달려와 도와준 소망아파트 주민 분들과 퇴원 후에도 아이 안부와 격려를 해주시는 직원분들에게 깊은 감사와 고마움을 느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