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불의의 사고 애도오랜 준비기간과 해외자매도시 초청 인사 등 고려
  • ▲ '2019포항국제불빛축제'가 차분한 분위기속에 축포를 올렸다.ⓒ뉴데일리
    ▲ '2019포항국제불빛축제'가 차분한 분위기속에 축포를 올렸다.ⓒ뉴데일리

    ‘2019 포항국제불빛축제’가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불의의 사고를 당한 국민을 위한 묵념시간을 갖고 비교적 차분한 분위속에서 막을 올렸다.

    31일 포항시는 간부회의를 열고 이날부터 개최되는 포항국제불빛축제와 헝가리 유람선 침몰사고와 관련해 국민적인 추모 분위기 속에서 축제의 운영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가졌다.

    시는 오랜 준비과정을 거친 축제인 만큼 취소나 연기보다는 차분한 가운데 축제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또 국내 관광객은 물론 국내 주재 해외공관과 해외자매도시 등의 참석을 위하여 짧게는 6개월 이상 방문일정을 조율하는 등 준비를 해왔고, 일부 인사들은 이미 포항에 도착해서 행사 참여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7년 발생한 11.15지진 이후로 침체국면을 이어가고 있는 지역경기에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로 삼겠다는 시민적 공감대도 축제 개최 결정에 요인이 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포항시는 당초 계획한대로 포항국제불빛축제를 개최하고 행사 전에 불의의 사고를 당한 분들을 위한 묵념 등 애도의식을 갖는 등 차분한 분위기 속에서 행사를 진행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