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 시도별 신고센터 설치·운영피해 상황 파악 및 지원 방안 마련 제고
  • ▲ 한국당 대구시당이 ‘일본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에 들어간다.ⓒ뉴데일리
    ▲ 한국당 대구시당이 ‘일본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에 들어간다.ⓒ뉴데일리

    일본 수출규제와 관련해 자유한국당 대구시당과 경북도당이 지역 기업 피해 현황 파악에 나섰다.

    자유한국당 중앙당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기업들 피해를 파악하기 위해 전국 17개 시도별로 일본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할 예정이다.

    한국당 대구시당(위원장 곽대훈)은 26일 ‘일본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 운영에 들어간다.

    경북도당(위원장 장석춘)도 같은날 피해 신고센터를 설치하고 피해현황 파악에 들어간다. 

    대구시당과 경북도당은 상설위원회와 지역 당협위원회 등을 통해 피해 상황을 파악하고 지원방안 등을 마련해 신속히 대처할 계획이다.

    경북도당 장석춘 위원장은 “최근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우리 기업들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경북 역시 포항과 구미 등 산업도시가 많은 만큼 실제적인 피해가 우려된다”며 “피해가 발생한 경우 중앙당 특별기구인 일본수출규제대책특별위원회에서 당 차원의 정책마련과 예산 등 지원방안을 마련해 적극 대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대구시당과 경북도당은 각각 홈페이지를 통해 피해 신고를 접수받고 있다.

    한편 지역에서는 지난 22일 대구상공회의소(회장 이재하) 경제조사부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수출 규제와 관련해 지역 기업 55.3%가 원만한 해결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 응답기업 중 일본 수출 규제에 직접 영향을 받는다는 기업은 6.9%로, 사태 장기화될 경우에는 45.2% 기업이 직·간접적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했고 40.3%가 규제품목이 확대될 경우를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