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명분없는 도발…단계적으로 대응수위 높인다
  • ▲ 경북도의회는 5일 의회 청사에 경제보복 철회 플래카드를 게시하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강력 규탄했다.ⓒ도의회
    ▲ 경북도의회는 5일 의회 청사에 경제보복 철회 플래카드를 게시하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를 강력 규탄했다.ⓒ도의회

    경북도의회(의장 장경식)는 일본정부의 일방적 경제보복 조치 발표에 대해 강력 반발하며 적극적 대응에 나섰다.

    도의회에서는 5일 의회 청사에 경제보복 철회 플래카드를 게시한데 이어 6일 오후 3시에는 의회 전정에서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경제도발에 대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성명서를 통해 경북도의회는 “우리 정부의 지속적인 대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백색국가 명단에서 일방적으로 제외한 것은 명백한 경제침략행위”라고 규정하고 일본의 즉각적인 사과와 철회 등을 강력히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규탄 성명서 발표에 이어 경북도의회에서는 19일 오후 2시 경주 하이코에서 개최하는 ‘영남권 시도의회 지방자치법 개정 정책토론회’에서도 대구, 울산, 경남, 부산 등 5개 시도의회와 공동으로 규탄대회를 열기로 했다.

    이와 함께 제310회 임시회가 개최되는 21일에는 본회의에서 일본의 경제도발 행위 철회를 위한 결의안도 채택하기로 했다.

    의회는 또 이번 달 중순 경에는 전국시도의장협의회와 함께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성명서를 발표할 계획도 추진중이다.

    경북도의회 장경식 의장은 “일본의 이번 조치는 아무런 정당한 근거없이 적반하장식 조치를 강행한 것”이라며 “이에 경상북도의회에서는 300만 도민은 물론 전국 광역시도의회와도 연대하여 대한민국의 정당한 반발과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소속 경북도의원들은 4일 일본의 경제침략 도발행위와 관련해 규탄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을 강력 규탄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일본정부는 7월 4일 대한민국으로 향하는 반도체 소재의 수출을 규제하며 기해왜란(己亥倭亂)을 일으킨데 이어 2일 안보를 위한다는 터무니없는 변명으로 기어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국가에서 배제하며 2차 경제침략을 단행했다. 각의에서 한국을 신뢰할 수 없는 나라로 결정해 더 이상 우방국가로 보지 않겠다는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경제전쟁을 선언한 것”이라며 비난했다.

    이어 “우리정부의 외교적 노력과 양국 간의 대화를 통한 해결을 거부하고 아베정부는 오로지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달성을 위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어리석은 결정을 했다”며 “이는 양국 간 신뢰와 협력을 훼손하는 조치로 동북아시아와 세계평화의 지속을 위한 이웃국가로서 결코 바람직하지 않으며 양국의 경제파트너쉽과 글로벌밸류체인을 교란해 전세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화를 통한 해결이라는 국제사회의 중재 노력도 거부함에 따라 앞으로 벌어질 사태와 국제적인 비난도 전적으로 일본정부에 있음을 밝힌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