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명의 교육생 선발해 48명 수료생 배출
  • ▲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8일 의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수료식을 가졌다.ⓒ의성군
    ▲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8일 의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수료식을 가졌다.ⓒ의성군

    의성군(군수 김주수)은 지난 8일 의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 ‘신규농업인 기초영농기술교육’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영농기술을 배우려는 초기 귀농인과 예비귀농인이 귀농방향을 잡는데 도움을 주자는 차원에서 8월 25일부터 8일까지 총 14회 60시간의 과정으로 열렸다. 54명 교육생을 선발해 48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교육은 주로 △소득작목 선정과 영농계획수립 △마늘, 자두 등 6개 작물 재배기술 △수확 후 관리기술 △농업관련 법률, △농지은행 활용 등 농업기술 뿐 아니라 농사를 지으며 필요한 다양한 지식까지 다뤄졌다.

    특히, 농협 유통사업소내 농산물 경매장과 의성군농산물산지유통센터를 방문해 농산물 선별과 포장 작업의 중요성, 공동출하 방법 등 생산뿐 아니라 최종 출하에 이르는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습득하기도 했다.

    교육을 주관한 의성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이번 교육은 귀농 초기의 시행착오를 줄여 안정적인 정착을 유도하기 위해 계획되었는데, 90%에 이르는 이수율로 교육생들의 참여 의지가 높았다”라며 “앞으로 관심 작목에 대한 이해와 기초영농기술에 대한자신감을 늘일 수 있도록 교육내용을 채워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