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매뉴얼 개발, 연수와 온라인 컨설팅 등 복식 학급 지원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9일 복식 학급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등을 담은 복식학급 지원 계획을 밝히고 메뉴얼을 보급할 예정이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9일 복식 학급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등을 담은 복식학급 지원 계획을 밝히고 메뉴얼을 보급할 예정이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지난 9일 복식 학급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운영 등을 담은 복식학급 지원 계획을 밝혔다.

    경북교육청은 복식학급 해소를 위해 초등학교 자유학구제 도입, 복식 학급 편성 학생 수 기준 하향 조정 등으로 2018학년도 대비 36학급이 줄었지만, 여전히 복식 학급을 전국에서 가장 많이 운영하고 있다.

    이에 창의적인 복식학급 운영과 학생 수업권 보장을 위해 복식 학급 운영 매뉴얼 개발, 담당교사 역량강화 연수와 온라인 컨설팅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복식 학급 운영 매뉴얼은 복식 학급 교육과정 편성, 운영의 절차와 유형, 복식 학급 경영 등을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개발해 8월중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 매뉴얼에는 복식 학급 운영 Q&A와 복식 학급의 다양한 수업 사례 등 복식 학급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수록된다.

    또 13일 경주에서 복식 학급 담당 교사와 지역 교육지원청 담당 장학사 등 총 130여 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한다.

    이날 복식 학급 운영 관련 전문가인 영주 이산초 우동하 교장의 주제 강의, 운영 사례 발표와 담당 교사 간의 업무 공유와 정보 교환의 시간을 갖는다.

    이용만 경북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은 “학생 수업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자료 개발과 복식 학급 담당 교사의 역량 강화를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