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전국 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경제조치 철회촉구 성명’ 발표
  •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이 12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일본 경제조치 철회촉구 성명’을 발표한다.ⓒ뉴데일리
    ▲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이 12일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일본 경제조치 철회촉구 성명’을 발표한다.ⓒ뉴데일리

    지난 2일 일본 아베정부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를 두고 지역에서도 이를 규탄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대구시의회 배지숙 의장(시·도의장협의회 부회장)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와 함께 12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수송동에 소재한 일본대사관 앞 평화비소녀상에서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및 경제침략 행위 철회촉구 성명’을 발표한다.

    배지숙 의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경제조치 철회 및 한일 우호관계 회복과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적 대화의 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한다.

    배 의장은 “일본의 이번 조치는 국제사회에서 신뢰를 깨뜨리는 무분별한 행위이며 정치·경제적인 침략이다”며 아베내각의 경제 조치가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명분 없는 경제 침략임을 규탄했다.

    이날 배 의장을 비롯한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일본 경제 조치로 인한 산업현장 피해 우선 지원에 뜻을 모으기로 했다. 또 역사·인권·평화 관련 교육 강화 등 일본 조치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배 의장은 “대구시의회는 250만 대구시민과 함께 이번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오히려 지역 소재 부품 산업의 재도약 기회로 전환 될 수 있도록 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대구시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도 적극 요청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오는 13일 오전에는 대구시의회 전원 일본 경제조치 규탄 성명서 발표가 예정돼 있다.

    이어 19일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영남권 시도의회 지방자치법 개정 정책토론회’에는 경북, 부산, 울산, 경남 등 5개 시·도의회와 공동으로 규탄대회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