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 형 청년문화창업 특구’ 조성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문화·도시재생·창업 관련분야 전문가 의견 수렴…추진방향 모색
  • 포항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순환 형 청년문화창업 특구’ 조성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뉴데일리
    ▲ 포항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순환 형 청년문화창업 특구’ 조성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뉴데일리

    포항시는 14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순환형 청년문화창업 특구’ 조성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시는 이를 통해 새로운 방식의 상생순환형 지원모델을 모색해 청년일자리 창출 및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견인 한다는 방침이다.

    ‘순환 형 청년문화창업 특구’는 구도심, 대학가, 운하, 상권 쇠퇴지역 및 저개발 청년 밀집지역 등의 상가·주택등을 매입해 문화공영개발 및 이익을 환원 방식이다. 청년 문화사업자 등이 임대료 상승 및 퇴거불안에 구애받지 않고 운영할 수 있도록 저렴하게 장기 임대하는 조건으로 조성된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수행기관의 착수 보고와 문화, 도시재생, 창업 관련분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는 순으로 진행됐고, 지역 내 문화창업의 수요 및 창업지원 현황 분석을 통한 효율적인 창업지원의 가능여부에 기대를 모았다.

    송경창 포항시 부시장은 “이 용역을 통해 구도심 등 상가공실이 많은 지역의 현황 분석을 통한 문화창업 가능성을 적극 타진하겠다”며 “지역의 문화콘텐츠 창업으로 연계하여 청년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시정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