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계고 중학생 대상 직업진로체험학습 운영
  •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중학생 대상으로 직업진로체험을 실시하고 고교 진학에 도움을 주고 있다.ⓒ경북교육청
    ▲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중학생 대상으로 직업진로체험을 실시하고 고교 진학에 도움을 주고 있다.ⓒ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중학생 대상으로 직업진로체험을 실시한다.

    교육청은 2019학년도 경북 직업진로체험학습을 통해 중학생들에게 진로와 직업에 대해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체험활동으로 고교 진학과 진로 설계에 도움을 주고 있다.

    직업진로체험학습 운영 거점학교는 구미정보고, 구미 경북생활과학고, 경주공업고, 경주여자정보고, 포항해양과학고, 포항흥해고로 도내 중학생 2080명이 참여하여 운영되고 있다. 

    거점학교별로 미래직업변화에 따른 직업교육 특강과 조리, 미용, 보건, 기계, 전기, 토목, 유통, 선박, 양식 등 다양한 분야의 체험프로그램 총 41개 과정이 개발돼 있다.

    교육청은 이 사업을 통해 중학생들에게 직업교육에 대한 인식 개선으로 성적중심의 진로 계획이 아닌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설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주공업고등학교에서 폴리메카닉스 융합시스템 제작 체험프로그램을 참관한 한 중학생은 “직접 고등학교에 와서 직업진로체험학습에 참여해 보니 기계설계가 적성에 맞아서 진로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임종식 경북교육감은 “중학생들의 직업진로체험학습은 고교 진학과 진로 선택에 폭을 넓히는 계기로써 진로설계 능력을 신장시켜 꿈을 키우는 진로교육이 되도록 내실을 더하겠다”고 밝혔다.